▲ 건설부동산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호선 연장선 개통 예정' '○○부지 개발 예정'

견본주택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다. 교통 호재나 개발 호재를 강조하며 타 단지와의 상품 차별화를 내세우는 건설사들의 홍보 방식이다. 다만 홍보에 활용되는 개발사업이 확정 단계인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선분양이 일반화된 우리나라에서는 견본주택을 보고 집을 산다. 건설사의 홍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우리나라의 특수성으로 인해 시공사와 입주자 간에 갈등을 빚는 사례가 끊임없이 나온다.

올해 첫 주부터 2기 신도시 검단신도시에는 신규 분양이 줄줄이 이어졌다. 현장에는 모델하우스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예정이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분양 관계자는 문구를 가리키며 연장선이 개통되면 역세권 아파트가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런 내용은 지방자치단체가 발표한 도시계획에 근거하기 때문에 허위사실은 아니다. 하지만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 연장선은 현재까지도 역사 위치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어 입주 예정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한 민원인은 인천시 시민청원 홈페이지에 '검단신도시 101역사 위치 원안 유지 및 철도교통대책 마련 촉구'라는 청원글을 통해 "역사에서 우미린이 초역세권의 아파트였기 때문에 분양가가 주변 분양한 아파트에 비해 비쌌음에도 청약을 넣었다"며 인천시청 및 관계기관에서는 이에 대한 조속한 해명을 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달 9월 입주한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의 경우 분양 광고와는 다르게 주변 인프라 등이 갖춰지지 않아 시공사와 입주민들과 불편을 겪기도 했다.

개발사업이 예정 단계인 경우 당초 계획안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건설사의 나눠주는 홍보물을 곧이곧대로 믿어선 안 되는 이유다. 실제로 대규모 사업이 추진됐다가 무산되거나 지지부진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주변 개발 호재로 지목되는 사안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물론 후분양 주택공급을 활성화하면 이런 논란은 사그라질 것이다. 다만 후분양제로 급격히 전환하면 건설 사업자를 위한 자금 조달방안도 함께 마련돼야 하는 만큼, 분양 과장·허위성 광고를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할 것이다. 소비자는 개발 호재에 중점을 두되 발품을 팔며 개발 가능성을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