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김동일 점주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직장인 1167명을 대상으로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새해 소망으로 건강보다 자기계발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응답자의 90.3%는 올해 자기계발을 위한 학습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 대비 2.8%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학습 목적(복수응답)은 '업무역량 강화'가 70.8%로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교양 증진 및 힐링'은 48.7%로 2위에 올랐다. 이외에 '이직'(25.4%), '창업'(13.6%), '승진'(9.0%)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이처럼 불황과 실직 그리고 명예 퇴직의 칼바람이 부는 현실에서 직장인들은 자기 계발로 현실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 또한 평범한 회사원으로서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 속에서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심했다고 한다.

부천 중동역점 김동일 가맹점주의 창업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는 평범한 회사원이면서 르하임스터디카페 부천중동역점 대표를 맡고 있는 김동일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자기계발을 위해 자격증 준비를 하는 중에 우연히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독서실 보다 더 공부가 잘 됐던 것뿐만 아니라 시험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것을 보고 스터디카페 창업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창업 박람회을 통해 여러 스터디카페 브랜드를 알아보고 상담을 받아 보았습니다. 또한 직접 매장을 이용하면서 실제 운영 경험도 느껴보고 여러 가지 조사를 했습니다. 르하임에서 공부할 때가 집중이 잘 되었고 눈의 피로도 덜했습니다. 다시 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르하임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스터디룸 뿐만 아니라 휴게존 또한 효율적이고 깔끔한 디자인이 다른 곳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실제 무인시스템으로 운영한다 해도 많은 부분이 인력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절반의 성공인 셈이죠. 하지만 르하임 같은 경우 상당한 부분이 무인시스템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입구와 출구 쪽에 각각 설치된 키오스크 및 IOT시스템을 통해서 직접 상주하지 않아도 매장 컨트롤이 가능한 부분이 가장 만족하고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입지 선정부터 임대계약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해 주신 상권분석팀의 류종재 실장님과 처음 해보는 창업이라 아무것도 모르는 저를 위해 하나하나 세심하게 알려주시고 챙겨주신 하지우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추운 겨울인데도 불구하고 열심히 일해주시고 작은 요구에도 귀기울여주신 인테리어팀에도 감사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르하임스터디카페를 이용했던 고객인 제가 직접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제가 고객이었던 것을 잊지 않고 공부가 제일 잘되는 지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예비 창업자 분들께서는 요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창업 박람회나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해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다른 매장에 가셔서 이용도 해 보시고 이용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도 들으면서 경험을 통해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주식회사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1월에 9곳의 가맹점을 오픈시키고 2월 또한 부산정관신도시점 등 전국 각지의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 중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월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