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과의 통합 소식에 유승민 반발 나서

▲ 8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바른미래당의 미래가 점차 꼬여가는 모습이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8~9일 국회의원 연찬회를 열어 당 정체성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소득을 얻지는 못했다. 오히려 과거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의 정체성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만 확인을 했을 뿐이다.

이 연찬회에서 공동창업주인 유승민 전 대표와 국민의당 출신은 서로의 입장만 확인했다.

유 전 대표는 연찬회 자유토론 첫 번째 발언에 나서 “개혁보수 정체성을 보다 선명하게 드러내면서 제대로 된 보수 재건을 주도하자. 특히 낡고, 썩은 자유한국당을 대신해 문재인 정권을 견제해야 한다”면서 개혁보수를 내세웠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출신인 이언주 의원이 “바른미래당은 창당 당시 중도보수정당을 지향했다. 우리는 그 정신에 입각해 나아가야 했다”면서 동조에 나섰고, 권은희 의원 역시 “유승민의 개혁보수 노선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당 출신의 다수 의원들은 진보를 내세웠다. 박주선, 김동철 의원 등은 민주평화당과의 통합을 주장했다.

특히 바른미래당이 지난 지방선거에 참패한 것은 유 전 대표의 책임이라면서 당에 대한 헌신을 해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했다.

 

8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유승민 의원(오른쪽에서 두번째)이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창당한지 1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당 정체성을 제대로 찾지 못해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는 연찬회로 끝나면서 앞으로 바른미래당의 미래는 더욱 불투명하게 됐다.

국민의당 출신은 민주평화당과의 통합을 강하게 주장할 것으로 보이며, 유 전 대표와 유승민계는 이에 대한 반발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손학규 대표는 연찬회 이후 기자들에게 “아주 솔직하게 다 열어놓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의견 충돌도 많았다”면서 “하지만 당을 만든 사람인 유승민 의원이 참석해 끝까지 있지 않았는가”라면서 나름 의미를 부여하려고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