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김순례 전대 유지...장병완 “자유한국당, 이들 동조”

▲ 14일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처분을 내렸고,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징계 유예 처분을 내렸다. 이로 인해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선거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사진=언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처분을 내렸고,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징계 유예 처분을 내렸다. 이로 인해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선거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한국당은 14일 당 윤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이같은 징계안을 의결했다.

김진태 의원은 당 대표로 출마를, 김순례 의원은 최고위원으로 각각 출마한 상태다.

김진태 의원은 징계 유예 결정 이후 “특별히 할 말이 없다. 이제 전당대회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306호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자차경찰제 도입 당.정.청 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끝까지 망언 3인방의 퇴출을 위해 국민과 함께할 것”이라며 “시민단체, 야 3당과 함께 범국민적 퇴출운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 국당이 공당이면 마땅히 5·18의 역사를 날조하고 국민을 분노하게 하는 3인방을 퇴출시키고 국회 차원의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면서 “역사를 왜곡해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세력이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42차 의원총회 '5.18 역사왜곡대책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및 5.18 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이들을 출당하지 않고 데리고 넘어가려고 한다면 반헌법적 망언에 동조하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힐난했다.

장 원내대표는 “망언 당사자 세 사람은 이번 일로 본인 인지도가 상승했다는 것을 언급하며 전혀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차기 지도부까지 진출하면 한국당이 지향하는 바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비롯해 민주화 역사를 부정하는 극우세력 만의 정당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여권을 향해 “정권의 위기 탈출용 정치공세의 소재로 활용하는 것은 그만둬야 한다”고 일갈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여권의 공세를 “정쟁행위”라고 규정하면서 과도한 정치 공세를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