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앞두고 예산정책협의회 열어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지도부가 18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8일 경남도청을 찾아 전국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창원을 찾은 것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1심 유죄 선고 판결로 인해 법정 구속이 되면서 공석이 된 경남도정의 지역 민심을 살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경남도는 민주당에게게 지원을요구한 각종 사업으로 5조4000억원의 예산 지원을 요청했고, 민주당은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의 권한대행인 박성호 대행은 "남북내륙고속철도 신속 착공 등 경남도가 추진해온 사업을 위해 민주당의 파격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앙당에서 끝까지 챙겨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이해찬 대표는 "김경수 지사가 ‘이 지역을 스마트 산업단지로 만들어서 제조업 경쟁력을 높여야겠다’고 저에게 여러번 말했다. 저도 잘 들여다보겠다"며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 등도 당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경남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정성호 의원은 "기재위와 기획재정부가 매달 정기적 당정협의를 하는데, 경남도가 필요한 사항을 미리 말해주면 우리가 기재부에 잘 이야기하겠다"면서 중앙정부의 지원을 밝혔다. 또한 "지난 주에도 기재부 2차관 등을 불러 예타 면제사업에 관한 적정성 심사를 조속히 해 도민들이 빠른 시일내 체감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그동안의 공적도 이야기했다.

경남도가 민주당에 요청한 예산 사업은 산업·고용, 안전·SOC, 문화·복지, 농·해양환경 분야 사업에 대해 국비로 진행되는 사업을 말한다.

특히 김 지사가 '역점 사업'으로 꼽았던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비를 포함했다. 이에 제조업 혁신 및 일자리 창출 관련 167개 사업에 5천565억원을 편성할 것을 요구했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한 남북내륙철더 조기 착공은 물론 양산도시철도 건설사업(390억), 도시재생 뉴딜사업(588억), 거세~마산 국도5호선 건설(432억) 등 SOC 사업 133개 추진이 국비 1조778억원 지원을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지도부가 18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이 대표, 민홍철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편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첫 예산정책회의로 경남도청을 선택한 것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비상대책회의에서 “재앙적인 경제 상황에서 여당은 총선 올인 전략에 몰두하고 있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와 김 지사의 구속 등으로 악회된 경남 민심을 잡기 위해 여당이 세금 낭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의 주장대로 최근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경남 민심이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많이 이탈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날 경남도청으로 몰려간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