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檢 가이드라인 제시”...與 “朴 정부와 다르다”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환경부 블랙리스트 파문이 일파만파 번진 가운데 야당들과 더불어민주당은 블랙리스트를 바라보는 시선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보여줬다.

특히 청와대가 ‘정권에 먹칠 말라’는 반응을 보인 것을 두고 야당들은 검찰에 가이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면서 반발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정부 때의 블랙리스트와는 다르다고 항변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언론을 겨냥해 먹칠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을 바보로 알아도 유분수”라며 “그럼 앞 정부에서 한 건 무엇인가. 이런 황당한 궤변이 어디 있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촛불정권 노래를 부르며 국민들은 이런 일 하지 말라고 촛불 들었는데 전부 뒤로 가고 없다. 지난 정부보다 더 심한 리스트를 작성한 걸 그냥 넘어가면 그게 어디 검찰인가”라고 힐난했다.

이어 “국민을 믿고 살아있는 권력을 향해 칼을 빼들어야 한다. 이번이 정치 검찰의 오명을 벗을 기회”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어제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였다는 말장난만 늘어놓고 있다”며 “내로남불 정권에 이어 내첵남불(내가 체크하면 합법 남이하면 불법)이라는 새로운 닉네임을 얻었다”고 조롱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반응을 보면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대응 방식과 너무 닮았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마치 3년 전 청와대와 여당 모습을 리플레이해 보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YTN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것을 보면 블랙리스트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면서 박근혜정부의 블랙리스트와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대통령의 인사를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그 정보에 대해서 평가하는 작업들은 어느 정권이나 있었다”고 항변했다.

또한 “어떤 사람을 표적으로 해서 여러 가지 불이익을 집중적으로 줬던 과거 정부가 운영했던 블랙리스트하고 같은 것이다라고 주장하는건 지나친 정치공세”라며 “피해자라고 주장하셨던 분 녹취록도 틀었는데 사실상 그분이 임기를 다 채우고 정상적인 퇴임식까지 거치고 나가신 분이다. 사실 알고 봤더니 자유한국당이 추천했던 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