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학 들 새 실습선 명명식 가져, "해양 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전환점"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1일 그동안 해양·수산계열 대학과 학과 학생들이 25년 간 노후 실습선을 운행해오다 이번에 새 실습선이 건조된 것과 관련, "세계 최고 수준의 해기사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열린 '국립목포해양대학교 등 국립대학 실습선 공동 명명식'에 참석, "이번에 건조된 새 실습선들은 대학 계열별 표준선박 모델을 채택하고 일괄건조 방식으로 4차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첨단장비와 안전시설을 갖췄다고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오늘은 우리나라가 해양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큰 전환점이 되는 날"이라며 "명인은 장비를 탓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교육에는 최첨단 교재와 장비, 실험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기성세대의 임무이고, 그렇게 해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해양·수산계 대학은 25년간 노후 실습선을 운항해왔는데, 최근 강화된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협약 규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에 지난 2015년부터 총사업비 2천 728억원을 들여 국립대학 노후 실습선 5척을 대체하는 선박 공동건조 사업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새 실습선에 대해 "특수목적선 코드와 자동위치제어시스템 적용 등으로 안정성이 강화되고 선박조종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특히 한국해양대의 '한나라호'와 목포해양대의 '세계로호'는 기존 실습선의 2.5배에 달하는 약 9천 190톤규모의 대형 실습선"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