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2차례 금리 인상 정부 주택시장 안정대책 보완했다"

▲ 이주열 총재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8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은이) 금리 인하를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기준금리를 현 수준(1.75%)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이하 '연준')의 금리 인상 방향 자체가 바뀐 것은 아니다"면서 "미 연준이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조절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금리 인상이 가계부채 증가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난 2차례 금리 인상이 정부 주택시장 안정대책과 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대출 증가세 둔화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1월 금리 인상 이후 신규 취급액 기준을 보면 은행 가계대출 금리가 소폭 낮아졌다"면서도 "그렇지만 잔액 기준으로 보면 11월 인상 이후 대출금리는 꾸준히 상승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실상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수신금리 상승을 통해서 가계 예금 유인을 높이고 대출 수요를 낮추는 요인으로 분명히 작용하게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은이 금리를 올린 후 미국이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서면서 은행 대출금리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는 "경기 국면의 정·저점만을 가지고 통화정책 결정이 적절했는지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2017년 2, 3분기가 정점이었다고 정의를 하더라도 이후 성장세는 정점에서 횡보하는 모습이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금융안정 측면에서 보면 가계부채 총량이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었고 소득 증가율을 웃도는 증가세가 지속했을 뿐 아니라 자산시장에서 자금 쏠림 현상이 나타나 대응할 필요성이 충분히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일부 경제지표가 다소 부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국내 경제는 1월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고 금융안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