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인터넷기업 적극 토큰 발행
송금용 코인 개발중인 페북도 주목
삼성·애플 비롯 중화권 제조사들
블록체인 기능 스마트폰 탑재 전망
핀테크업계도 디지털자산 활용 활발

▲ 적극적으로 디지털자산 투자하는 ICT 기업들. 자료=체인파트너스 리서치센터

[일간투데이 이은실 기자] 체인파트너스 리서치센터가 "글로벌 ICT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본격 진출해 블록체인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12일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ICT 기업이 블록체인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목적으로 ▲인터넷 헤게모니 전복 ▲핀테크 사업 활성화 ▲제품 차별화 유인이라고 분석했다. 리처치센터는 "인터넷과 모바일 시장을 점령한 ICT 기업이 블록체인 산업에서도 헤게모니를 장악하려는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인터넷 산업은 미국과 중국이 지배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인터넷 기업 20위는 미국과 중국 기업이다. 미국과 중국이 장악한 판을 뒤집기 위해 라인, 카카오, 텔레그램 등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토큰을 발행하며 블록체인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금융과 ICT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핀테크가 주목받고 있는데 라쿠텐, SBI, GMO 같은 일본 기업들은 디지털자산 시장을 자사의 핀테크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리서치센터는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되고 하드웨어 차별화 요소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삼성이 갤럭시 S10에 블록체인 키 스토어를 탑재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삼성이 먼저 디지털자산·블록체인 시장에 한발 앞섰기 때문에, 경쟁 관계의 애플과 중화권 기업들도 블록체인 관련 기능을 자사 스마트폰에 탑재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리서치센터는 2021년까지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38억 명이 될 것이라는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뉴주(Newzoo)의 통계를 인용하며 "삼성을 비롯한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블록체인 기능을 탑재한다면 블록체인 대중화를 획기적으로 앞당기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삼성은 갤럭시 S10의 블록체인 월렛, 키 스토어 등 블록체인 서비스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해 탑재했고, 앞으로 지원 단말기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단말기에 블록체인 서비스가 직접 연동되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손쉽게 디지털자산 지갑, 디앱(DApp)등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자체 토큰 활용 시도하는 글로벌 ICT기업의 유저 수. 자료=체인파트너스 리서치센터

리서치센터는 "삼성뿐 아니라 페이스북의 행보에도 주목해야 한다"며 "지난해 12월 블룸버그는 페이스북이 왓츠앱을 활용해 송금을 목적으로 하는 자체 스테이블 코인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2월 블록체인 스타트업 ‘체인 스페이스’를 인수하며 블록체인 관련 인력들을 적극 채용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페이스북이 왓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의 메시지 기능을 통합할 것이라고 발표한 점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만약 페이스북이 통합된 메신저 플랫폼을 활용해 ‘페이스북 코인(가칭)’ 기능을 출시한다면 전 세계 23억 명이 넘는 유저들이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을 접할 수 있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체인파트너스 한중섭 리서치 센터장은 “글로벌 ICT 기업들이 국경을 초월한 디지털 자산을 활용해 핀테크 사업에 박차를 가하게 되면 전 세계 소매금융업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예대마진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은행들이 견제해야 하는 것은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이 아니라 막대한 자본 및 유저들을 가진 글로벌 ICT 기업들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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