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신임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정밀한 자질과 도덕성 검증에 나서야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내정한 7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국회는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 통일부·문성혁 해양수산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27일 진영 행정안전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이번 청문회는 일부 후보자의 막말 논란, 꼼수 증여 의혹, 자녀 이중국적 문제 등이 제기된 데다, 선거제 개편안 등이 맞물려 여야 간 정국주도권 경쟁이 격화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인사청문 정국이 예상된다. 문제는 여야 간 당략과 무관하게 일부 후보자들에 관한 여러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객관적이고 합리성에 바탕한 꼼꼼한 청문회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후보자의 경우 인사 청문회 전부터 야당으로부터 지명 철회 대상으로 지목될 정도로 자질을 의심받고 있다. '고구마 줄기 나오듯' 의혹들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인사 검증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을 표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대표적 사례라고 하겠다. 예컨대 지난해 9월 신문칼럼에서 "제재를 유지한다는 말은 관계 정상화를 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다"면서 미국의 대북제재관련 방침을 비난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의 발언들에 대한 지적도 잇따른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을 '군복 입고 쇼나 하고 있다'고 조롱했고,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는 '감염된 좀비'에 빗대기도 했다.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씹다 버린 껌'이라고 비하하곤 했다. 상식과 합리성이 실종된 사고체계를 지니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장남의 이중국적 문제와 배우자가 개각 발표 전후 수천만 원의 세금을 지각 납부한 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1996년 매입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아파트를 장관 후보자 지명 직전인 지난 2월 18일 장녀 부부에게 증여해 논란에 휩싸여 있다. 다주택자가 국토부장관 후보자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꼼수 증여'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문성혁 해수부장관 후보자는 장남의 한국선급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됐다고,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CJ E&M의 사외이사 경력 때문에 문화계 인사들 사이에서 반발이 나오고 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후원금을 부당 공제받아 세금을 돌려받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진 후보자는 개각 직전 부당 공제로 돌려받은 세금과 가산세 등 144만 원을 뒤늦게 납부했다.

국회가 이번만큼은 제 역할을 충실히 하길 바란다. 인사청문회에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적격성과 공직자로서의 도덕성·청렴성을 철저히 따지는 게 국회 본령임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차제에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당부한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장관 및 대법관 후보자들이 각종 결격 논란에도 불구하고 임명된 과거 전철을 밟지 않길 기대한다. 인사 풀을 넓게 해서 적재적소 인재를 발탁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