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스마트시티 주요계획 현재상황을 살펴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편집자주] 지난 2017년 11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와 과기정통부 등 21개 부처는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 대응 계획’(이하 4차산업혁명 대응 계획)을 확정‧발표했다. 몇 년간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른 4차산업혁명 기술을 국가체계에 도입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성장을 동시에 잡는다는 목적이다. 

당시 위원회는 기존 '추격형 성장방식'의 한계를 지적했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을 '국가성장 패러다임 전환의 새로운 기회'로 적극 활용한다고 말했다. 의료, 시티, 제조, 교통, 이동체, 복지 등 산업‧사회 전반에서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도 전했다. 

정부의 목표는 오는 2022년. '4차산업혁명 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혁신성장'과 '사람중심'은 어떤 의미일까. 기업 및 일반 국민들은 이 계획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목표시점을 3년여 앞둔 현 시점에서 범국가적인 4차산업혁명 계획의 주요현황을 확인해보자.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4차위가 밝힌 '제조' 분야의 현재 상황부터 살펴보자. 정부의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이 공언됐을 당시 스마트공장과 관련된 계획은 3가지가 발표됐다. 

우선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생산최적화' 단계로 고도화하고 올해까지 근로자와 협업 가능한 지능형 제조로봇을 상용화한다는 계획, 제조업의 서비스화 추진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어 4차위는 지난해 3월 '스마트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을 발표하며 앞선 계획을 구체화했다. 

■ 제조 - 스마트공장 추진전략

추진 전략은 ▲민간‧지역 중심 보급 확산 ▲스마트 수준 고도화 및 첨단화 ▲근로자 직무전환 및 전문성 강화 등 총 3가지다. 세부과제는 21개로 구성됐으며 이중 총 17개 과제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여기서 고도화란 사물과 서비스를 IoT/IoS화해 사물, 서비스, 비즈니스 모듈 간의 실시간 대화 체제를 구축하고 사이버 공간 상에서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수준을 뜻한다. 

이 과제들의 진행상황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17개 과제 중 지난해 11월 발표된 '정부지원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에서 드러난 제조업의 애로사항(정부지원금 확대, 개발 및 구축기간 짧음, 전문인력 부족)을 바탕으로 총 3가지를 선정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제조 - 스마트공장 인증제도, 스마트공장 수준 확인제도로 

4차위는 당시 스마트공장 참조모델을 활용해 인증제도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증제도를 도입하는 이유는 스마트공장 수준의 객관적 지표를 제공하며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자발적 구축을 유도하고 보급‧확산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자료에는 이미 지난해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작성돼 있다. 

19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관계자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인증제도'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로 명칭이 변경됐다. 관계자는 변경이유에 대해 "'인증제도'는 다소 무겁고 제도의 목적에 맞지 않는 표현"이라면서 "확인 과정에 대한 내부적인 기준이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벤처부(이하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는 민간이 정부지원없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경우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스마트공장 수준을 확인하고 향후 고도화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시행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또한 중기부는 같은날 '코아비스'를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1호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 제조 - 정부의 스마트공장 지원은 크게 늘어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와 별개로 정부는 지난 2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계획을 발표했다. 지원유형과 내용은 생각보다 자세하게 구분돼 있었다. 

우선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은 지원유형에 따라 ▲신규구축 ▲고도화 ▲대중소상생형 ▲시범공장 ▲업종별특화로 나뉜다. 또한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 '스마트 마이스터', '스마트화 역량강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등에 정부는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이 가운데 일부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의 관계자는 지난 19일 일간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해에 비해 이번 지원금액은 3배가량 늘었다"면서 "지난 15일 참가신청이 끝난 후 현재 참가 현황을 집계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참고로 과거 경쟁률은 2016년 3.9:1, 2017년 5.6:1, 지난해는 크게 늘어 13.5:1을 기록했다"면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4차위가 발표한 '정부지원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에서 지원 기업들이 꼽은 애로사항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정부지원금'에 대한 애로사항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제조 -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하라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은 지원금과 함께 기업의 불만족 이유로 꼽혔다. 4차위는 이에 대해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했다. 이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중소기업의 생산공정을 VR‧AR 등 신기술을 활용해 숙련기술을 전수하는 K-앱시스트(가칭)프로그램이다. 

이미 독일에서도 활용되고 이 프로그램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에 따르면 중소기업 생산공정의 데이터베이스하는 작업은 지난해 예정돼 있었다. 그리고 축적된 정보를 활용해 스마트공장 생산 최적화에 활용하는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현장수요형 스마트공장 기술개발사업'에 포함돼 총 36억원의 지원규모로 지난달 21일 발표됐다. 관계자는 19일 일간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프로그램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숙련 기술을 플랫폼이나 하드웨어 패키지 형태로 만들어서 비숙련공들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라고 답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시티 - 세종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두 번째는 '시티'다. 스마트시티는 지난해 발표된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을 통해 가속화될 것으로 보여진다. 4차위는 지난 2017년 계획안을 처음 발표하면서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은 이번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사업으로 면적 규모에 따라 '우리동네 살리기', '주거정비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 5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은 여기에 스마트기술을 접목한다는 것이다.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스마트시티로 지정된 때는 지난해 7월. 이때 4차위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유관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세종 5-1 생활권의 비전은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며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자연‧사람‧기술이 만나 미래의 생활을 앞당기는 글로벌 혁신 성장 도시'다. 

■ 시티 - 한국형 드론교통체제는 어디쯤 

이번 스마트시티 확산 방식은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미래 공통 선도기술에서부터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디지털트윈‧가상현실 등 시민체감 기술까지 집중 육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중 ‘디지털트윈’이란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복제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뜻한다.

드론의 경우 오는 2021년까지 3천700여대의 공공수요를 창출하고 규제 샌드박스(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동안 기존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시켜주는 제도)사업을 통해 활용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개념이다. 

또한 오는 2021년까지 K드론시스템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K드론시스템은 스마트시티 내 구축된 이동통신망(5G 등)을 바탕으로 비행 중인 드론의 정보가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공유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AI 기반 관제시스템으로 경로를 분석하고 회피를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개념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20일 "K드론시스템은 지난 2017년 시작해 2021년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주관기관은 항공안전기술원이고 현재 카이스트, K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이 협업해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K드론시스템은 해외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시스템'을 국내 상황에 맞게 변형한 브랜드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K드론시스템 개발진행과정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올해 말 현장 실증계획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