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무인이동체, 4차산업혁명 현 주소지는?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정부는 지난 2017년 12월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을 마련했다. 무인이동체는 자율주행차, 드론 등을 스마트 이동체로 선정하고 각각 별도의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이동체 - 자율주행차 시장 선도…법안은?

우선 자율주행차의 경우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돌발상황 시 운전자가 개입할 수 있는 수준인 레벨3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라이다 등 자율주행차 관련된 9개 핵심부품을 개발, 화성 케이시티(K-City) 등 실제 도로환경 테스트베드를 조기 구축, 책임 배분·보험제도 등 제도개선 등을 진행한다.

발표한 사항 가운데 화성 케이시티는 지난해 12월 공식 개소했다. 화성 케이시티는 자율주행차 성능 테스트를 위한 도로 환경을 재현한 주행시험장으로 고속도로 요금소, 상점, 터널 등 다양한 도로 환경을 갖췄다. 

국내 자동차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에서 대부분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다. 케이시티도 이에 맞춰 레벨3 환경 위주로 설계됐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내년 자율주행차 레벨3 상용화를 앞두고 있어 시험 환경도 선제 개발 단계에 필요한 레벨4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며 "레벨3 자율주행차를 위해 상용화에 맞는 인프라와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어 보인다. 지난해 10월 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촉진 및 상용화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발의했다. 이 제정안은 자율주행 배송, 운송 등 새로운 서비스의 실증 및 이를 통한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동차 안전기준 적용, 여객 유상운송과 화물 운송사업 요건 등에 특례를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지난 1~2월 국회가 열리지 않아 논의가 시작조차 되지 못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와 관련해 복잡한 규제를 면제하는 동 법안이 국회에서 조기에 통과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자율주행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이동체 – 산업용 드론 육성·거점 비행시험장 조성…규제완화 동반될까
최근 드론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중국 드론기업 DJI가 선도하던 개인용 드론 시대가 지고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의 글로벌 IT기업과 통신회사들이 이끄는 산업용 드론을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것.

이와 함께 드론 규제 완화 정책도 산업용 드론 시장 성장의 주축이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드론비행 기준은 고층건물 주변의 지면 또는 건축물 상단 기준으로 150m 이내로만 가능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드론비행의 기준은 사람과 건물 밀집지역에서는 수평거리 150m 내 최고층 건물상단을 기준높이 150m까지는 비행승인없이 비행이 가능해지며 고층건물 시설안전진단, 보완, 도시관리 등 여러 산업용도로 드론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라며 "올해 상반기 안으로 해당 개정안을 시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부는 지난 2017년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발표 당시 거점별로 비행시험장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용 비행시험장에는 드론비행시험 전용 장비가 구축돼 고성능 드론의 비가시권ㆍ장거리 비행에 대한 안전한 추적감시가 가능하다.

현재 국내에 조성된 드론 전용 비행장은 강원도 영월과 충청북도 보은, 경상남도 고성에 전용 비행시험장이 있으며 인천시에 조성 중이다. 국토부 항공안전기술원은 지난 7일 경기도 화성시에 오는 2020년까지 국내 5번째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이 조성된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드론 전용 시험비행장 유치로 300m이내 고고도(高高度)비행, 야간비행, 비가시권 비행 등을 상시적으로 할 수 있어 규제 완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의료 – AI로 신약개발 혁신 일군다
신약 개발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비교될 정도로 성공 시 기업가치 상승뿐 아니라 인간 수명 연장 등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달라지게 된다.

기존에 신약 1개 개발하는데 소요됐던 시간은 평균 15년이었다. 신약 연구개발에 투입되는 비용도 1~3조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수준이다. 

최근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개발이 활발하다. 후보물질을 찾기 위해 연구원들이 수백여 개 논문과 자료를 직접 찾고 분석했던 것을 AI는 하루 만에 끝낼 수 있다.

정부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 AI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을 기획했다. 신약개발의 시간·비용 단축을 위해 후보물질 발굴과 신약 재창출, 스마트 약물감시, AI 활용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지원 등 총 4개 부문으로 나눠 연구가 진행되며 총 75억원의 규모가 투입된다.

■ 의료 – AI 기반 개인 맞춤형 정밀진단·치료 구현
지난 2017년 정부는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AI로 개인 맞춤형 정밀진단과 치료를 구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미 국내 병원에서는 의료분야에 AI의사를 도입해 환자별 맞춤 진단 및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2016년 길병원을 시작으로 부산대병원, 건양대병원 등이 미국 IBM이 개발한 치료법 추천 AI 의사 '왓슨 포 온콜로지'를 도입했다. 왓슨 포 온콜로지는 종양학과 관련된 의학 학술지 300개, 의학서 200개 등 1천500만 쪽 분량의 의료 정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에게 성공률이 높은 치료법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딥러닝을 통해 엑스레이, MRI 등 영상의학 데이터나 암조직 검사와 같은 AI도 있다. 소프트웨어가 직접 영상을 판독해 특별한 소견을 밝히는 AI 의사결정 보조시스템 루닛 인사이트가 이 경우로 약 90%의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하지만 현재 병원에서 AI를 환자 치료에 활용해도 추가로 진료비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의료수가 산정을 위해 거쳐야 하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신의료기술 평가를 통과한 제품이 없기 때문이다. 

AI 개발과 사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복지부에서 지난 15일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공포했다. AI, 3D 프린팅, 로봇 등에 기반을 둔 혁신 의료기술이 별도의 평가트랙을 도입하자는 내용으로 앞으로 혁신의료기술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