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작은 좀 더 시간 지나면 생각해볼 것"

▲ 염정아. 사진=아티스트 컴퍼니

[일간투데이 최유진 기자] "애들은 엄마가 인기 많은 것 모른다. 근데 요즘 사인을 받아서 학교에 가지고 가곤 한다."

지난 3일 삼청동에서 영화 '미성년' 영주 역을 맡은 염정아 배우와 인터뷰를 가졌다. 염정아는 세월이 지났지만 미스코리아 당선 당시의 미모를 유지하고 있었고 이제는 우아한 품위까지 느껴졌다.

최근 JTBC 'SKY 캐슬'에 출연해 강렬한 카리스마를 보여줬던 염정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배우로 등극했다. 그녀의 아이들은 엄마의 인지도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자신 역시 아직 인기가 실감 나지 않는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기 많은 것 아직도 신기하고 내 일 같지 않다. 다른 배우들을 촬영하던 팬들을 항상 보기만 했는데 제 앞에 와 계셔서 신기하다. 아직 인기는 적응 중이다."

염정아. 사진=아티스트 컴퍼니

김윤석 배우의 감독 데뷔작 영화 '미성년'에서 염정아는 남편 대원(김윤석 분)의 외도에 받은 상처와 그를 알게 된 딸 주리(김혜준 분)를 걱정하는 영주 역을 맡았다.

염정아는 김윤석과 사적으로 아는 관계도 아니었고 현장에서 함께 합을 맞춰 본 적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김윤석 배우의 연출이 너무 궁금해서 받자마자 하겠다고 했다"며 "이후 시나리오를 읽어보니 완성도도 높고 보지 못했던 극의 구조가 재밌었다"고 작품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이어 염정아는 감독 김윤석과의 긴장됐던 첫 촬영을 언급했다.

"첫 촬영 때 많이 떨었다. 김윤석 감독이 워낙 연기를 잘하는 배우셔서 내가 연기 잘하는 줄 알고 캐스팅했는데 실망하면 어떻게 하지. 고민됐다. 연기할 때 헷갈리는 부분들 정확하고 시원하게 짚어주셔서 감사하기도 하고 감탄하기도 했다."

염정아는 배우 경력을 가진 감독의 장점이 확실히 있었다며 에피소드를 소개했다. 그녀는 "김윤석 감독은 배우가 연기할 수 있는 최상의 분위기를 만들어줬다"며 "예를 들면 극중 맨발로 집에 걸어 들어가는 장면 있었는데 겨울이라 추울까봐 완벽하게 현장을 세팅해두시고 연기만 할 수 있게 배려해주셨다"고 설명했다.

또한 염정아는 김윤석 감독의 디렉팅에 대해 "연기적으로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의논하기 편했고 쉬운 단어로 쉽게 설명해주셨다"며 배울 점이 많은 현장이었다고 표현했다.

시사회 이후 근래 개봉한 영화 중 기자들 사이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영화 '미성년'과 화제의 드라마 'SKY 캐슬' 중 인생작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염정아는 난감함을 표했다.

그녀는 "’SKY 캐슬’은 선물 같은 드라마였다. 찍을 때도 너무 좋았고 현장 분위기도 좋은데 결과까지 좋아서 행복했다"며 "영화 미성년은 김윤석 감독을 만나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던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인생작은 조금 더 시간이 지나고 결정할 것"이라며 "더 잘 되고 좋은 작품 만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염정아. 사진=아티스트 컴퍼니

끝으로 염정아는 관객들에게 "심각한 영화라고 생각하실까 봐 걱정되는데 사실 '미성년'은 재밌는 영화"라며 "상황이 주는 재미들이 있다. 영주에게서는 'SKY캐슬' 미향이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본인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보여줬다.

염정아는 평생 연기하면서 청순가련한 역할을 맡아보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녀는 미모나 연기력 외에도 카리스마와 현명함이 기본적으로 장착된 배우기에 사랑을 기다리는 가련함과 어울리지 못한 게 아닐까 싶다.

예쁘다는 말보다는 품위 있다는 말이 잘 어울리는 염정아의 영화 '미성년'은 오는 11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