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경제협력, 4차산업혁명, 혁신적 포용국가 실용방안 등 논의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2년의 변화, 3년의 희망'

8개 대통령직속 자문위원회(정책기획위원회, 일자리위원회, 4차산업혁명위원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가교육회의, 북방경제협력위원회)로 이뤄진 국정과제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5월 10일)을 맞아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3주간에 걸쳐 정책행사 연이어 개최한다.

협의회는 26일 "정부는 이 기같 각종 컨퍼런스, 세미나, 포럼, 현장간담회 등 다양한 정책 행사를 연이어 개최한다"고 밝혔다.

8개 국정과제위원회는 각 행사를 통해 '2년의 변화, 3년의 희망'을 주제로 문재인 정부의 지난 2년간 공과를 국민과 함께 냉철하게 평가하고 앞으로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정책기획위원회

정책기획위원회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공동으로 다음달 7일 서울 코엑스에서 문재인 정부 2년간의 국정과제성과와 향후 과제를 되짚어보는 '문재인정부 2주년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에서는 6개 정책분야(국민주권, 국민성장, 지속가능, 분권발전, 포용사회, 평화번영) 별로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 측 발제에 이어 정책전문가 토론이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혁신적 포용국가'의 실현 방안에 대한 종합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정책기획위원회 소속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대외정책연구원 주최로 다음달 9일에 열리는 '대외경제 정책 특별세미나' 신남방정책 세션에 참여, 문재인 정부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고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완성을 위해 추진해야 할 과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는 같은날 국민경제자문회의 및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공동으로 포스트타워에서 '문재인 정부 2년, 경제‧노동 정책의 성과와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일자리위원회

일자리위원회는 다음달 15일, 청년지원제도 활용 사업체 중 한 곳에서 '청년 일자리 대책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3월에 위원회가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의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젊은 세대의 관심이 큰 정부사업을 중심으로 청년, 기업, 정책관계자가 현장에서 소통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4차산업혁명위는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규제 혁신의 성과와 과제 컨퍼런스'를 다음달 8일 포스트타워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정부, 학계, 산업계 및 시민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규제 샌드박스', '규제‧제도혁신 해커톤' 등 규제 혁신 정책을 지속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지난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육아정책연구소와 공동으로 '제17차 저출산·고령화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포럼은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16~2020년)'을 재구조화해 지난해 12월 발표한 정책로드맵의 성과와 및 한계점을 민·관 전문가가 함께 짚어보고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자치분권·국가균형발전

자치분권위원회는 자치분권 시행계획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다음달 10일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자치분권을 통한 포용국가 실현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주민자치와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우수 운영사례가 발표되고,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기반 구축'에 대해서도 토론이 진행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을 위한 현장방문을 활발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창원(4월 16일)에 이어 전남(4월 30일), 울산(5월14일), 군산(5월 22일)에서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현장간담회를 개최해 산업위기 조기 극복을 위한 해법을 찾고, 중요현안 및 진행사업이 있는 32개 기초단체에 대한 방문 간담회를 통해 지역 체감도가 높은 정부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국가교육·북방경제협력

국가교육회의는 다음달 16일, 교육관련 연구기관·학회가 공동주최하는 '문재인정부 2주년 교육분야 성과진단 포럼'과 같은달 18일 '한국교육정치학회 학술대회'에 참여해 국정과제인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전망과 향후 역할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가교육회의는 지역을 직접찾는 '미래교육 현장 토론(4월 29일 강원대)', '2030 교육포럼(5월 2일, 경남창원과학진흥원)'을 개최해 사회변화에 따른 미래교육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추진에 관한 정책토론회(4월 24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 순방 성과와 과제(4월 26일) ▲'문재인 정부 2주년 계기 신북방 경제협력 및 통상전략협력 과제(5월 10일) 등의 세미나 개최를 통해 신북방정책의 구체적인 추진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8개 국정과제위원회는 이번 행사기간 동안 위원회 간 협업을 통해 주요행사 및 정책성과를 최대한 공유하고 홍보해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정부의 노력과 결과를 재조명하고, 전문가, 일반국민들의 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향후 3년 문재인정부의 정책 수립과 추진에 기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