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심의委 16개 부·처·청 합동으로 국가표준시행계획 수립·의결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국가표준심의회는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16개 부‧처‧청 합동으로 '2019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을 1일 수립‧의결했다.

2019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은 4차산업혁명 관련 신(新)산업 분야 핵심기술의 국가표준 제정 및 국제표준 제안뿐만 아니라, 민간의 표준화 수요를 적극 발굴‧반영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됐다.

또한 이번 시행계획에는 제4차 국가표준기본계획(2016~2020년)의 12대 중점추진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과제로써 총 99개 세부과제, 2천 751억원(전년대비 8.6% 증가)의 투자 사업이 포함됐다.

올해 국가표준시행계획 추진사업 내역을 보면 기본계획의 4대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표준개발 ▲기업성장 지원을 위한 표준기반 화충 ▲윤택한 국민생활을 위한 표준화 ▲민간주도의 표준생태계 확산 등이다.

구체적으로 중점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스마트·융복합 신산업 표준화 확대, 제조기반 서비스산업 표준화 추진, 시장주도형 국제표준 선점 강화.

기업 친화형 표준적합성 체계 확립,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체계 강화, 측정·참조표준 품질 선진화.

즐거운 생활 표준화 확산, 편리하고 건강한 생활 표준화 확대, 안전한 생활 표준화 강화 등이다.

■자율자동차, 수소기술, ICT, 스마트헬스 등 국가·국제표춘화 추진

기업의 기술혁신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지원하기 위해서, 올해 각 부·처·청에서는 소관 전문분야에 대한 표준화 업무와 더불어 자율자동차, 수소기술, ICT, 스마트헬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 분야의 국가‧국제표준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가속화되는 기술‧시장변화에 기업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표준의 적시 정비를 추진하고, 표준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수소기술 등 스마트·융복합 핵심기술 표준을 집중 개발하고, 지속가능사회 구현을 위한 서비스 표준화를 추진한다.
 
대표사례는 전기자동차 상용화 및 보급 촉진을 위한 표준화 추진 등이 있다.
 
정부는 무선충전, 전기이륜차 등 우리나라의 경쟁력 있는 기술의 국제표준 제안을 확대하고, 국제표준-국내 충전인프라 간 호환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차량안전, 배터리성능, 충전시스템 등 국제표준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주요 표준의 KS 적시 도입 및 부품 관련 민간 표준화 수요도 발굴한다
 
■ 과기술정보통신부 5G, IoT, SW 등 첨단 ICT 분야 기술 표준화를 추진

과기정보통신부는 중소기업 표준화 역량 강화 및 인식 높이기 위해 표준화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시장중심 표준화활동 강화를 위해 ICT표준화포럼을 구성‧운영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표준자문 제공으로 ICT 표준기반 제품‧서비스를 출시 지원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효율적인 전자정부 표준화를 추진하고,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창업 및 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하고자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확산을 추진한다.

주차장, 자전거보관소, 도로안전표지, 노인‧장애인보호구역, 여성안심지킴이집 등 국민생활‧안전과 밀접한 공공데이터 개방표준을 마련‧확산하고 개방표준으로 가공된 표준데이터를 통합, 전국단위 시각화 서비스를 실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콘텐츠 산업 고도화 및 문화향유 확대를 위해 첨단기술(AI, VR 등)과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는 문화기술(CT) 표준화를 추진한다.

모바일 3D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실측 3D 모델링 및 실감체험 기술 개발 ,게임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인공 지능 기반의 3D 캐릭터 생성 기술 등이 목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