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반도 관련 상황에 대한 의견 교환, 현재 국면 진정 방안 등 논의"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최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체 발사와 관련, 한미 정상은 7일 밤 전화 통화를 가질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반도 관련 상황에 대한 의견 교환, 그리고 현재의 국면을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 이야기가 있을 것이고, 무엇보다도 북한 발사체에 대해서 한미 간 상호 의견 교환, 또 대책 논의 이런 것들이 있지 않을까 싶다"며 이 같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지난 4월11일 한미 정상회담 이후 전개된 한반도 관련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현재의 국면을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통화는 지난 2월 28일 베이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뒤 이뤄진 통화 이후 21 번째 이뤄지는 것이다.

청와대 측은 통화 시각에 대해 "통화 시각은 시시각각 조금씩 서로 간에 조율해야 되는 부분이어서 정확하게 우리가 여기 나오는 것처럼 00분 00초까지 말하기는 어렵다"며 "대체적으로 미국 정상과 통화를 할 때의 관례적으로 저희가 정상 간 통화 시간을 정확하게 말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이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데 대해 정부가그 사이 북한과 얘기를 나누고 혹신 북한의 입장을 들었는지느냐는 질문에 청와대 측은 "외교안보 사안"이라며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번 통화는 한쪽의 일방적 주장보다는 서로 협의를 통해 정해진 것이고, 서로 협의 하에 정상 통화를 이날 밤에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한미 정상간 통화가 북한의 발사체 발사 이후 전날 밤 미일 간 정상 통화보다 하루 늦춰진 배경에 대해 청와대는 "하루 늦춰졌다고 보는 것은 일본을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그런 답이 나올 수 있는 것"이라며 "저희는 일단 1차적으로 분석을 정확하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방, 정보, 안보실 등 각급에서 한미 간에 면밀한 비교 분석을 위해서 다소의 시간이 필요했다"며 "이렇게 정확한 분석이 이뤄진 이후에 우리 입장을 수립하고, 거기에 대해서 한미 간의 의견 교환이 이뤄지는 순서로 가야 되기 때문에 오늘(7일) 저녁에 하는 것으로 결정이 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일본은 먼저 했는데 우리는 왜 늦게 했느냐라고 단순 비교하시는 것은 좀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무엇보다 그동안에 한미 양국 간에는 외교적으로 또 국방 쪽으로 계속 입체적인 공조가 진행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진행된 사안들은 양국의 외교부 장관이 통화했던 것을 보도로 보셨을 것"이라며 "국방 분야에 있어서도 발사체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 역시 한미 간에 공조를 통해서 분석을 해 왔던 것이어서 국방·외교 등은 여러 입체적인 공조가 진행되고 있었고, 정상간 통화도 이러한 차원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