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인도적 식량지원, "국내 준비 절차 등 검토 논의 들어가야 되는 상황"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늦은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의 발사체 발사 등과 관련한 의제 등을 두고 정상 간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청와대는 8일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한미 정상이 지난 밤 정상통화에서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한 것에 대해 "그 발사 이후 한국 정부는 굉장히 신중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받가 받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한 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글, 국무부 장관의 발언 등을 종합해 봤을 때 지금의 북한을 둘러싸고 있는 현 상황을 완전히 깨지 않고 관리가 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 표과적이었다는 평가를 같이 한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발신한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었다.

청와대는 또 미국 백악관이 '최종적으로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 이른바 'FFVD'를 강조한 반면 식량지원 언급은 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는 통화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인도적 식량 지원과 관련해 미국이 어느 수준까지 발표할 지는 알 수 없지만, 통화에서 있었던 언급 내용을 그대로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조기 비핵화 협상 재개방안을 논의한다'는 청와대의 발표에 FFVD 관련 내용이 포괄적으로 들어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북미대화 재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 이날 방한하는 것과 관련해선 "청와대에 오는 것은 맞다. 하지만 누구를 만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식량 지원과 관련된 규모나 형식에 대한 제안이 있었는지에 대해, 이런 구체적인 이야기까지는 오가지는 않았고, 국내 준비 절차 등은 지금 검토 논의가 들어가야 되는 상황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비건 대표가 이날 방한 한 뒤 9일부터 10일까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협상 수석대표 회의와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워킹그룹 회의에서는 북한이 지난 4일 단거리발사체를 발사한 데 따른 북한의 무력 행위에 대한 분석과 대응 공조 방안이 우선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