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천안 ‘성환 양우내안애’ 아파트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천안시가 서북구 성환읍 등지에 코오롱글로벌 등과 민관합동으로 추진중인 천안 북부BIT 일반산업단지는 최근 기업들의 내수부진 지속과 업체 간 경쟁심화, 인건비 및 임대료 상승에 따른 기업 경기전망 악화에도 7개사가 입주관련 투자협약(MOU)을 체결했거나 체결할 예정으로, 오는 2020년 상반기 정식 분양을 앞두고 이미 분양 예약률이 약 40%에 육박한 상태다.

북부BIT 일반산업단지는 96만6,000㎡규모로 조성되며 2023년까지 2,069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앞서 한국종합경제연구원은 완공 후 10년간 1,691억원의 생산유발효과, 1,175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57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또한 제6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자 공모에 민간 컨소시엄이 응모하며 사업조성이 순항하는 중으로, 이는 천안 북부BIT산단의 성공적인 분양이 제6산단 성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작용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처럼 천안이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국내 대표 산업도시를 위한 입지 강화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천안 북부BIT산단의 최고 수혜단지로 꼽히고 있는 천안 ‘성환 양우 내안애’가 잔여세대 막바지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천안 ‘성환 양우 내안애’는 2차 조합원 모집을 시작한지 불과 6개월만에 조합설립을 마무리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작년 10월 25일 조합설립인가를 완료 후 막바지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일반적으로 조합주택은 조합설립인가 후 사업지 원주민 이주기간 등 명도에 드는 시간이 1년 내지 길게는 3년까지 소요되는데 비해 천안 ‘성환 양우 내안애’ 아파트는 원주민 이주세대가 단 2세대에 불과해 빠른 사업추진에 유리해 올해 8~9월 착공이 예정돼 있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사업지인 천안 성환지구는 BIT산업단지 확정 뿐만 아니라 성환 종축장 이전과 제3탄약창 군사보호지역 약 42만평 해지 등 개발호재들이 이어지며 주택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지역으로 조합원 모집이 마감되고 일반분양으로 전환시 3.3㎡당 900만원대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한, 조합원가입시 평당 600만원대 진행중이며, 차후 일반분양진행시 평당 900만원대로 분양이 진행된다고 한다. 일반분양(702세대)은 청약을 통해 분양이 가능하며, 6월~7월 예정이다,

충남 천안에 자리한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일명 '성환종축장'은 그동안 함평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이전작업은 지지부진했으나 농촌진흥청과 전남도, 함평군은 주민동의를 이끌어내면서 업무협약을 통해 오는 2022년 사업 착수를 목표로 정했다.

충청남도와 천안시는 전남 함평으로 이전하는 419만㎡ 규모의 성환 종축장 부지를 한국형 제조혁신파크로 개발, 육성할 계획으로, 충청남도는 성환 종축장 부지 개발로 16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4만명 규모의 고용 유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천안 ‘성환 양우 내안애’는 약 4000세대가 들어올 성환지구지역 첫번째 단지로 1군 건설사 양우건설이 천안시 서북구 성환지구 2-1B에 지상2층~지상17~30층 11개동 총 1,048세대 규모로 공급한다.

단지 인근으로 아산테크노벨리, 삼성고덕산단, 아산탕정삼성산단, 천안 일반 2~4산단 인접해 배후수요가 풍부하나 사업지인 성환읍 일대는 수요에 비해 신규공급이 부족한 상태로 입주 10년차 이내의 아파트 성환읍 대림 e-편한세상(2009년 10월 입주)도 571가구에 불과하다.

현재 1차 조합원 모집 마감 후 2차 조합원 일부 잔여세대에 한해 막바지 모집 중으로, 전용면적 △59㎡A, 59㎡B, 59㎡C △74㎡A, 74㎡B, 74㎡C △84㎡A, 84㎡B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에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되며 일부 타입 가벽 옵션으로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전 세대 남향 배치와 4bay 판상형 특화설계, 넓은 동간거리로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단지 내 커뮤니티 센터에는 작은도서관, GX룸, 실내 골프연습장, 키즈카페, 휘트니스센터 등이 들어서 입주민 편의를 높였다.

단지 앞으로 초등학교 부지가 확정되었으며 성신초, 성환초, 성환중이 인접해 학군이 잘 조성되어 있으며 안전하고 편리한 등하교가 가능하다. 그리고 지하철 1호선 성환역, 성환공용버스터미널 등을 이용한 대중교통이용이 용이하고 경부고속도로 및 북천안 IC와 성환IC(예정)로 교통이 편리하다.

한편, 천안 ‘성환 양우 내안애’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기준 세종, 대전, 충청남도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 세대주 또는 주택 전용면적 85㎡이하 1채를 소유한 세대주면 청약통장 필요 없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