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최근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상가들의 가장 큰 특징은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라는 것이다. 도보 이용객을 비롯해 차량 이용객을 흡수하기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 일반적으로 코너형 상가는 지역에 상관없이 상권 활성화에 특화돼 있다. 만약 상가 바로 앞에 횡단보도 또는 지하철역이 조성돼있다면, 입지적 우위가 뛰어나 상가 투자자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다.

그중에서도 ‘마곡지구’가 상가 투자자 사이에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전을 마쳤거나 이전을 예정 중인 기업체 수요가 상당하고, 인근 주거 수요가 풍부해 수익 실현이 안정적인 것이 마곡지구 내 상가들의 장점으로 평가된다.

마곡지구 중에서도 유동인구가 풍부한 발산역 상권과 수요가 풍부한 LG사이언스파크 인근의 인기가 상당하다. 일주일 내내 풍부한 수요가 유입되는 주 7일상권 형성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발산역 상권과 직접 연결된 ‘마곡 파인스퀘어 2차’와 LG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자리한 ‘마곡 파인스퀘어 3차’가 동시 분양에 나서 부동산 관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접근성과 주목성 등 상가 투자의 주요 요소들을 만족하는 상가로, 투자가치가 높아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대규모 개발 지구인 마곡지구 내 건립되는 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의 경우 상당한 미래가치 확보도 전망된다. 배후수요와 유동인구가 풍부한 상권을 확보해 투자 성공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상가는 지하 4층~지상 5층 규모로 건립되며, 주중과 주말, 일주일 내내 상권이 활성화되는 주 7일상권의 탄생이 예고된다. 마곡지구 내 최상의 상가 입지로 평가되는 발산역 중심 상권에 들어서 가까운 거리에 업무지구와 주거단지, 오피스텔 밀집 지역이 자리해있다. 주중에는 직장인 수요를, 주말에는 지역 거주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입지다. 특히, LG사이언스파크 인근 지역은 업무상 야근이 빈번한 IT기업이 밀집돼 야간 유동인구도 풍부하다.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수요 확보가 기대된다.

대로변 사거리 코너 3면 상가로, 우수한 접근성과 가시성을 자랑하는 마곡 파인스퀘어 2차는 도보 방문객과 대로변 차량 이용객을 유입하기에 매우 좋은 상가다. 가시성이 탁월해 상가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 좋고, 접근성이 우수해 고객 편의도 뛰어나다. 고객 확보가 유리한 대로변 상가들이 높은 매출 실현 가능성이 높은 장점에 임대료가 높게 형성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 상가의 성공적인 분양이 예견된다.

상가가 자리한 발산역 상권은 마곡지구 중에서도 가장 활성화된 상권이다. 대규모 음식점이 집중돼있어 외식 상권으로 유명하다. 이 상가는 발산역에서 직선거리로 단 250m 떨어진 곳에 건립된다. 이에 마곡지구 내 최대 유동인구를 품은 발산역 상권에 직접 연결된다. 두 상권 간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LG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자리한 4면 개방형 상가 파인스퀘어 3차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진다. LG사이언스파크는 축구장 24개 넓이에 해당하는 17만여㎡ 규모로 조성되며, 현재 11만여㎡ 규모로 20개 연구동이 조성된 상태다. 입주 인력이 1만 7천여명에 달한다. 오는 2020년이되면 LG사이언스파크에 LG그룹의 모든 R&D 인력이 상주할 계획으로, 본사 입주 인력이 2만 2천여명으로 추산된다. 관련 종사자까지 포함할 경우 7만명의 매머드급 수요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마곡지구 내에 롯데, 코오롱, S-OIL, 이랜드, 넥센타이어 등 대기업을 비롯해 중소기업의 입주가 활발히 진행 중인 상황도 이 상가의 경쟁력이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입주를 마쳤거나 입주를 예정한 상태로, 기업 이전이 완료되면 150여개 기업의 약 16만명에 달하는 근로자가 마곡지구에 머물게 된다. 수요가 대폭 늘어나는 것은 물론, 상가 프리미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곡 파인스퀘어 3차 근거리에는 최근 개장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서울식물원도 자리해있다. 주말에 식물원을 방문하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상당해 파생수요도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넓고 쾌적한 주차 공간을 마련해 고객 만족도를 높인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최적화된 MD 구성을 각 층마다 적용한 것도 이 상가들의 장점이다. 지하에는 스포츠시설(스크린골프장, 헬스장 등)이 입점될 예정이며, 1층에 통신사 대리점, 도소매판매시설, 프렌차이즈 커피, 음식점 등이 자리한다. 2~3층에는 직장인 수요와 가족 단위 외식 고객 흡수에 유리한 대규모 음식점과 은행, 증권사 등이 입점될 계획이며, 치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 의료시설도 4~5층에 들어서게 된다.

한편, 홍보관은 발산역 2번 출구,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395 플레이스H 303호에 위치해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고 방문하면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