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대표하는 전국 3대 닭강정 ‘팔칠(87)닭강정’ 서대문역점, ‘맛’을 바탕으로 성공을 말하다

▲ [사진= 팔칠(87)닭강정]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평소 치킨은 즐겨 먹었지만 닭강정은 튀김 옷만 두껍고 살은 별로 없으면서 눅눅하다는 선입견이 있어 그다지 즐기지 않았죠. 그러다 우연히 ‘87(팔칠)닭강정’ 매장을 방문하면서 닭강정 맛의 새로움을 발견했습니다. 튀김 옷이 두껍지 않고 바삭 하면서도, 크고 육즙이 풍부한 닭고기 역시 만족스러웠어요. 무엇보다 식은 상태에서도 바삭한 식감을 유지하고 있다는 데에 놀랐구요. 확실히 다른 닭강정 브랜드들과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제 아내 역시 차별화된 ‘87(팔칠)닭강정’ 메뉴 맛을 보고 무척 만족해 했고, 창업까지 생각하게 된거죠. 본사 대표님을 만나 뵙고 나서 더 브랜드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됐고 매장 오픈 까지 이어졌습니다”

서울을 대표하는 전국 3대 닭강정 브랜드 ‘팔칠(87)닭강정’ 서대문역점 점주가 닭강정에 대한 선입견을 바꾼 것도 모자라 직접 매장 오픈 결심까지 하게 한 ‘메뉴 맛’의 강점은 그 자체로 자랑거리가 되고 있다.

“서대문역점이 장사가 잘 되는 이유는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데요. 본사의 지도를 충실히 이행하고 무엇보다 본사의 조리 레시피 대로 충실히 조리하기 때문입니다. 오픈 초기에는 양념 맛과 마늘 맛이 가장 인기가 있었구요. 다른 메뉴들 역시 한번 맛을 본 고객들이 입소문을 내면서 전체 메뉴들이 골고루 인기가 높아요. 또 저희 서대문역점 만의 상권과 고객 특성에 맞는 융통성 있는 메뉴 표기를 통해 강점을 더하면서 더 많은 고객 분들이 찾아주시더라고요. 이렇다 보니 주문 방법도 간단하고 맛도 좋아 단곡 고객들이 많습니다. 또 홀뿐만 아니라 배달과 포장 고객, 단체주문도 많아 1석4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죠.”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한다면, 본사에서 입지조건 설정을 잘 해주신 덕분에 타 지점에 비해 잠재 고객층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겠죠. 보시다시피 지하철 역이 가깝고 유동인구가 많아 입지조건이 탁월하죠. 그야말로 서울을 대표하는 전국 3대 닭강정 브랜드의 중심은 저희 서대문역점이 아닐까요?(웃음)”

서대문역점 가맹점주의 의견처럼, 매장은 레시피 맛 그 자체에 입지조건을 더해 많은 고객들이 찾는 ‘핫 플레이스’가 되고 있다. 물론, 지금의 성공사례를 이어가고 있는 배경에는 가맹점주 및 매장 자체적인 노력과 본사의 적극적인 뒷받침도 빼놓을 수 없다.

“입지조건이 좋아 잠재 고객 분들이 많지만, 매장 오픈 초기에는 단체 고객 확보로 매출을 더 올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교회나 단체 모임 등을 돌며 오프라인 전단지 배포도 실시했고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광고도 진행했죠. 이 과정에서 본사의 효과적인 배달 어플 사용 교육이 수반됐는데, 부가 수익 창출에 큰 도움을 받았죠. 그리고 메뉴판을 구성할 때 단조로움을 없애고 토핑, 닭, 소스 등 세분화 과정을 통해 닭강정 맛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게 세심하게 신경을 써 주셨습니다. 레시피 이야기가 나와서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본사의 매운맛 레시피를 제안 받고 이를 받아들이면서 매출 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맹점주의 입장에서 너무 감사한 부분입니다”

서울을 대표하는 전국 3대 닭강정 아이템 ‘팔칠(87)닭강정’ 서대문역 점주는 이렇듯 본인의 매장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요즘 같은 불경기 속에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었다.

“경기가 어렵잖아요? 창업 비용에 부담을 느끼실 분들이 많으실텐데, ‘팔칠(87)닭강정’은 소형 평수와 소자본 창업으로 얼마든지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대표 브랜드입니다. 또 타사 브랜드 닭강정과 달리 ‘팔칠(87)닭강정’은 우리나라 전통 방식 그대로 조청을 사용해서 닭강정을 조리하기 때문에 깊은 맛이 있습니다. 조청의 건강한 달콤함과 얇고 바삭한 튀김 옷, 그리고 큼직하고 육즙이 풍부한 닭고기가 정말 맛있습니다. 식어도 고유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특화된 강점을 바탕으로 배달은 물론 단체 주문도 많아서 그만큼 매출 상승 포인트 확립이 가능하죠. 저희 서대문역점은 입지조건이 좋다는 말씀을 드렸지만, 사실 ‘87(팔칠)닭강정’은 매장(홀)판매, 배달, 포장(테이크아웃), 단체 주문에 특화돼 있어서 입지조건이나 매장 규모에 관계 없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브랜드 입니다.

또 개인적인 운영 경험으로 비춰봤을 때, 저희 브랜드는 요즘 같이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이나 횡포가 심한 시기에 가족경영 브랜드답게 늘 친근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가맹점주의 입장을 대변해주세요. 로열티나 인테리어, 가맹비 등을 합리적으로 책정해 주시기도 하고 매장 오픈 후에는 정말 가족처럼 지속적으로 매장이 안정화 될 수 있도록 관리 및 지원도 아끼지 않으십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이런 다양한 강점을 갖춘 닭강정 전문점 브랜드가 몇이나 될까요? 선택은 창업자 분들의 몫이지만 직접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러면서, 서울을 대표하는 전국 3대 닭강정전문점 ‘팔칠(87)닭강정’ 가맹점주는 앞으로의 계획을 전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본사와는 워낙 소통이 잘돼서 항상 발전적인 의견들을 다양하게 교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과정을 통해 ‘87(팔칠)닭강정’ 브랜드가 더 발전했으면 좋겠고요. 당연히, 우리 매장도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한편, 서울을 대표하는 전국 3대 닭강정 ‘팔칠(87)닭강정’ 서대문역점의 모든 메뉴가 맛을 통해 인정을 받고 있는 만큼, 실제로 오래 두고 먹어도 눅눅하지 않은 바삭한 식감과 조청 특유의 풍미가 특징이다. 닭강정에 대한 새롭고 차별화된 맛을 찾고 싶은 이들이라면 닭강정의 새로운 기준 ‘87(팔칠)닭강정’ 매장을 직접 방문해 맛을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