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 최소화, 보험업무처리 비용절감·효율화 기대

▲ 인슈어테크 적용분야. 사진=금융감독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4차산업혁명이 금융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도 핀테크 기술을 융합한 '인슈어테크'(InsurTech)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사들이 IoT, AI, 빅데이터 등 인슈어테크를 활용하여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슈어테크'(InsurTech)는 보험업무 각 분야(상품개발→계약체결→고객관리)에 핀테크 기술을 융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보험사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하여 새로운 보험상품(건강증진형보험, UBI자동차보험 등)을 개발하고, 빅데이터(고객정보, 설계사정보 등)를 분석하여 보험영업대상을 추출하고 계약심사를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챗봇을 통해 상담업무 및 보험관련 안내 업무를 자동화하는 등 업무효율 향상을 위해 활용중이다.

실제로 건강증진보험 분야에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 AIA생명은 모바일 앱을 통해 바이탈리티 나이에 따라 설정된 운동량 목표치를 달성하면 SKT 통신요금,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제공 등의 혜택을 준다. 또한 흥국생명은 하루 평균걸음 7천보 이상이면 보험료의 7%, 1만보 이상이면 10%를 6개월마다 환급 한다.

자동차보험 분야에선 DB손보, 삼성화재, KB손보는 SKT T맵 네비게이션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시 T맵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점수 이상일 경우 보험료 5?10% 할인 한다. 현대해상은 텔레매틱스장치(블루링크) 장치가 설치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 7%를 할인 하고 안전운전 요건 충족시 5% 추가할인 한다.

일반 보험 분야에서는 빅데이터 을 활용한 계약정보(주계약·특약비율), 설계사 활동정보(유지율), 신용등급, 평균 입원일수 정보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계약자를 자동 심사하여 검진절차를 생략하고 계약심사 비용을 절감 계약심사를 고도화 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속성(연령, 직업 등), 설계사 속성(근속기간 등), 계약속성 정보(보험종류, 가입금액 등)를 이용하여 계약 유지율을 예측하고, 평가점수가 낮은 건에 대해서는 관리를 강화하여 계약유지율 향상하는 계약유지율 예측하기도 한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 문의사항의 문맥을 분석하여 1:1 채팅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챗봇을 활용 고객 상담 및 계약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생명, 라이나생명 등은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및 상환, 보험금 청구신청·조회 등 고객QNA 업무를 365일 24시간 실시간 처리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정보 원장을 암호화·분산 저장하는 기술로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 모든 노드에 정보가 즉시 반영되므로 정보의 정합성, 거래 과정의 보안성 등에서 유리해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어 실손보험금 자동청구시스템 사용자 인증과 보험증권 진위 검증 등에 시범 운영 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 같은 기술적용이 확대될 경우 개인화된 보험상품 개발, 신속한 고객응대·지급처리, 사고 예방기능 등을 통한 손실을 최소화 하고 보험업무처리에 있어 비용절감, 업무처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