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당권파 긴급 안건 5건 모두 거부...비당권파 반발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실에서 열린 임시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등 당권파는 비당권파가 22일 임시최고위원회의에 올린 긴급 안건 5건을 모두 거부했다. 이에 비당권파가 반발했다.

이날 손 대표와 채이배 정책위의장, 임재훈 사무총장 등 당권파가 참석을 했고, 비당권파는 오신환 원내대표와 하태경, 이준석, 권은희 최고위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손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임명 철회권과 정책위의장·사무총장 임명 철회권, 당헌 유권해석에 대한 내용들은 모두 법원에 소송이 들어가 있어, 판결을 기다려야 해 논의할 게 없다”면서 안건 5건을 모두 거부했다.

그러면서 “4.3 보궐선거 당시 여론조사 관련 특별조사위원회 설치는 당무감사가 진행된다는 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발언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 설치 등은 조사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상정하지 않겠다”면서 이날 임시최고위원회의가 무의미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자 하 최고위원은 “원래 임시 최고위는 정기 최고위가 있지 않는 날 소집하는 게 맞다”면서 이날 임시최고위원회의가 열린 것은 정당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가 사실상 당무수행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며 “당무 거부가 반복되면 특단 대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면서 손 대표 퇴진론을 또다시 꺼내들었다.

또한 “손 대표는 인사 강행건이 법원에 가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당내 문제기에 법원에서 판결을 내리기 전 우리가 먼저 결론을 내면 법원도 우리 당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손 대표는 당내 민주주의를 훼손하지 말라”고 질타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실에서 열린 임시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이 최고위원은 보궐선거 당시 여론조사 특조위 설치를 거론했다. 이 최고위원은 “6600만원 어치 물건을 살 때, 배달이 되지 않았는데 비용을 내는 일이 있느냐”며 “검찰수사 등 기반이 마련됐지만, 증거 인멸 가능성이 있으니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본인이 임명한 당무감사위원장을 통해 감사를 받겠다고 하지만, 사실상 절차 지연을 하겠다는 말로 받아들여진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권 최고위원은 “박지원 의원의 정치적 발언, 특히 우리 당과 대표에 영향 있는 발언에 우리 당이 언급을 안 하는 건 이상하다”며 “ 이렇게 타당에 무력하고 약한가. 이 부분을 다시 생각하라”고 질타했다.

그러자 임재훈 사무총장은 “자의적 해석을 중지하라”면서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