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보전 GSPC2030 이행

▲ 국제심포지엄 이후 관람객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 이벤트로 “광릉숲예술가공동체” 가 주관하는 “저녁노을 콘서트”가 진행 관객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사진=포천시국립수목원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개원 20주년을 기념해 5월 21~22일 국내 국·공·사립 수목원과 식물원, 학계 등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GSPC 2030, 수목원·식물원의 역할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국·미국·영국·프랑스 등 10개국의 식물·곤충 및 생태 연구진이 모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기조연설에는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수목원의 100년' 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미국 코넬대 도날드 라코우(Donald RAKOW)교수가 '수목원과 식물원의 50년 후 미래' 발표가 이어졌다.

리더스포럼에서는 김용식 천리포수목원장이 좌장으로 국제식물원보존연맹 수잔 샤록(Suzanne SHARROCK), 미국 국립열대식물원 치퍼 위히만(Chipper WICHMAN)원장, 미국 모리스수목원 폴 마이어(Paul MEYER)전 원장, 중국 화남식물원 하이 렌(Hai REN)원장, 미국 웨일즈 국립식물원 휴 프란시스(Huw FRANCIS) 원장이 모여 수목원·식물원의 앞으로의 역할과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국제심포지엄 이후 관람객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 이벤트로 '광릉숲예술가공동체'가 주관하는 '저녁노을 콘서트'가 진행되어 관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유미 산림청국립수목원장은 "국립수목원은 식물과 인간의 안식처이자 국가생물자원 대표기관으로서 리더십을 통해 DMZ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GSPC2030 목표를 이행한다"는 국립수목원의 새로운 목표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