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추억을 고스란히 간직한 매력 만점 연탄갈비전문점 ‘도둑고기’ 쌍문역점을 가다

▲ [사진=도둑고기 제공]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드라마 ‘응답하라 1988’로 우리에게 친숙한 서울시 도봉구 쌍문동은 시대극의 배경이 될 만큼 대한민국 수도 서울 안에서도 과거의 정취를 느끼기 좋은 곳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최근 잇따른 개발과 변화의 중심에 서면서 갈수록 ‘그 시절의 향수’를 느끼기 어려워지는 중이다.

이 때, 그 시절 쌍문동의 아련한 향수를 느끼고 싶은 이들이라면, 고깃집 창업 아이템 ‘도둑고기’ 쌍문역점(서울 도봉구 도봉로 454) 방문을 추천한다. 복고 감성의 인테리어와 분위기, 옛날 방식 연탄갈비전문점의 매력을 간직한 이곳을 찾아 가맹점주와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제가 처음 ‘도둑고기’ 브랜드로 창업을 결심한 주된 이유를 꼽자면 2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번째는 매장을 찾아 주시는 고객 분들께서도 느끼시겠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에 ‘가성비가’ 좋다는 점이었어요. 두번째는 특허 받은 청결연탄의 사용이었죠. 연탄으로 고기를 굽는 방식이 확실히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이룬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것이 곧 경쟁력 된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연탄갈비전문점 ‘도둑고기’ 쌍문역점 가맹점주는 브랜드 만의 2가지 매력 포인트에 반해 매장 오픈을 실시했다. 그리고 이 두가지 중 결정적으로 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다양한 메뉴를 좀 더 싸게 즐길 수 있다는 사실 이었다. 요즘 같은 경제 불황의 시기에 이런 가성비와 메뉴 구성력은 타 업종에서 외식 관련 일을 해왔던 그의 마음을 움직이기 충분한 경쟁력이었던 셈이다. 그리고 또 하나, ‘청결연탄’을 사용하는 ‘도둑고기’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다음에 이어지는 가맹점주의 설명을 통해 두드러진다.

“보통 연탄이라고 하면, 일산화탄소 같은 부정적인 요소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하지만 앞서도 말씀드렸 듯 저희 ‘도둑고기’의 특허 받은 청결연탄은 일단 냄새가 나지 않고 일산화탄소가 덜 나옵니다. 실제로 고객 분들도 고기를 드시고 냄새가 나지 않아서 좋다고 이야기 해주시고요. 연탄으로 굽는 정겨운 방식에 단점은 최소화 하니 ‘딱, 이거다’ 싶었죠”

‘도둑고기’ 쌍문역점 가맹점주는 이처럼 시종일관 브랜드에 대한 강점을 바탕으로 매장 오픈을 결심했고 안정적 운영의 기반까지 닦아 나가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에 대한 예찬론을 전하기도 했다.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 교육적인 면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도둑고기’ 브랜드를 예로 들었을 때, 대표님의 경영 방침이나 운영적 측면의 장점이 많아요. 예를 들면, C급 상권에서 직영점 운영 경험을 통해 입지조건이나 상권이 좋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는 플랜을 많이 수립하셨더라고요. 솔직히 a급 상권이야 당연히 장사가 잘 되기에 어려운 상황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고 그만큼 경쟁력을 상승시키려고 노력하시는 대표님의 사례를 보면서, 이래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창업을 하는구나 싶었어요”

그래서일까? ‘도둑고기’ 쌍문역점 가맹점주는 자신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 및 업종변경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들에게 브랜드를 통한 신규, 업종변경 창업을 적극 추천한다.

“요즘 예비 창업자 분들이나 업종변경을 희망하시는 자영업자 분들에게 가장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 ‘창업비용’ 이라고 생각해요. ‘도둑고기’의 경우 물론 매장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대부분 신규 창업이나 업종변경 시 전체적인 인테리어 시공을 적용하지 않고 리뉴얼 등 비용을 최소화 시키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확실히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합리적인 창업 비용 제시가 가능하다는 점이 무엇보다 ‘도둑고기’ 브랜드로 신규 및 업종변경 창업을 추천 드리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점주 입장에서 자신 있게 추천드릴 수 있는 또 한가지 이유는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 분들의 평가도 작용합니다. 대부분 고기가 부드럽고 양념이 잘 베어 맛있다 라는 맛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해주시고요. 이어서 계속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에 싼 가격에 만족한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국은 싸고 맛있으며 연탄으로 굽는 방식과 특유의 옛 분위기를 간직한 강점을 가진 ‘도둑고기’는 앞으로 더 흥할 수 밖에 없는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매장 운영을 통해 느끼고 있는 브랜드의 강점과 가치는 ‘도둑고기’ 쌍문역점 가맹점주로 하여금 점포 확장이라는 소박하지만 큰 꿈으로 무르익고 있다.

“본사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기에 앞으로도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바탕으로 점포 확장(2호점)까지 생각하고 있어요. 그만큼 ‘도둑고기’라는 브랜드 운영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는 방증 아닐까요?”

한편, ‘도둑고기’ 쌍문역점은 가족이 함께 운영에 참여하는 가족창업 매장 이기도 한데, 기존 브랜드가 가진 경쟁력과 옛 정취의 아련한 향수에 가족애를 더해 한 번 방문하면 다시 찾고 싶은 친근한 가족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