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자격 강화, 분양 지연 등이 겹치면서 판교 신도시 아파트가 수도권의 신규 분양시장을 더욱 얼어붙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40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에 대한 특혜 부여, 판교 신도시 아파트 분양 지연, 분양물량 축소 등으로 인해 올 한해 동안 청약기피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수도권 무주택자 및 실수요자들의 경우 현재 판교 신도시 청약을 위해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청약자격 강화, 분양 지연, 분양물량 축소가 겹칠 경우 청약기피 현상의 강도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이로 인해 올해 분양될 수도권 신규 아파트(판교 신도시 제외)의 경쟁률은 올해보다 더 추락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약기피 현상 심화 초래=판교 신도시 아파트의 분양 시기는 건설교통부가 밝힌 오는 6월에서 사실상 하반기 이후로 굳어지고 있다. 통장사용 기피현상이 연기된 기간만큼 지속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분양물량 축소 역시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판교 신도시에서 올해 나올 아파트는 3,000여가구 정도. 대다수가 국민임대아파트로 일반 민영아파트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일반 민영아파트의 분양 시기가 2006년 이후로 늦춰지게 되면 신규 분양시장에 미칠 악영향의 강도 역시 커지게 된다.

이런 가운데 건교부가 내놓은 청약자격 강화 조치는 불에 기름을 끼얹는 격이 됐다. 무주택 세대주의 당첨 기회가 넓어져 이들의 판교 신도시 외 청약통장 사용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분양전략 고민=사정이 이렇다 보니 판교 신도시를 제외한 수도권 신규 분양 아파트의 경우 순위 내 청약 완료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일부 건설업체는 수도권 아파트 분양 일정의 재조정을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허재석 우남종합건설 팀장은 “판교 신도시 아파트가 분양시장의 ‘로또’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분양 시기 지연과 일반 민영아파트 공급물량 축소는 신규 분양시장의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분양 대행사 이지스의 김태완 사장은 “정부의 판교 신도시 청약자격 강화로 무주택자의 판교 신도시 당첨 기회가 넓어졌다“며 “이로 인해 무주택자들이 다른 아파트에 통장을 사용하는 일은 더욱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수도권 신규분양 여건이 악화되자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견 건설업체들은 아예 아파트 분양 시기를 판교 신도시 아파트 공급 이후로 연기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