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조 상속세 절감과 맞물려 의구심 솔솔

[일간투데이 이은실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간 주식교환을 반대하는 주주들의 목소리가 드높다.

경제개혁연대가 지난 27일 CJ주식회사 이사회에 공문을 보내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와의 주식교환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공식 질의한데 이어, 28일에는 "국민의 0.1%를 위한 상속세 개편논의, 과연 시급한 것인가" 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국회의원들이 기획재정부에 가업상속공제 제도의 매출 요건과 인력 유지 조건을 낮춰달라는 요청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먼저 앞선 공식 질의에서 경제개혁연대는, CJ가 2014년 IT 사업부문인 CJ시스템즈와 올리브영을 합병한 후 5년 만에 다시 분할하는 과정에서 지배주주가 지분을 보유한 IT 사업부문(구 CJ시스템즈)의 평가가치를 크게 부풀린 의혹이 있으며 합병 및 분할의 시너지, IT 사업부문 예측과 실적의 과도한 차이 및 낙관적 평가 이유 등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연이어 내놓은 논평에서는 대한상의가 경제계의 요구를 담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제출한 보고서가 담고 있는 상속세 부담완화 요구, 여당의 가업상속 완화 건의 등이 정확한 근거에 기초한 것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상속세 부담으로 기업을 매각하거나 이민을 간다는 주장은 불가능한 가정을 근거로 한 것이며, 국회·정부, 극소수만을 위한 상속세법 개정이 아닌 민생·경제민주화 법안부터 챙기라고 주문했다.

경제개혁연대는 특히 과거 2014년에는 CJ시스템즈와 CJ올리브영간의 합병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했다가 5년만에 시너지가 없다고 번복한 이유, CJ올리브네트웍스의 IT사업부문 영업이익이 올해들어 급중하는 것으로 평가한 근거가 무엇인지 묻고 있다.

CJ그룹 해명에 따르면 "이는 회계기준상 기업내 올리브영과의 거래에서 발생한 수익이 미반영돼 발생한 착시현상" 이며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에 나섰다.

이러한 CJ측 설명이 시장에서 설득력있게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주요 주주게시판에서는 주주들이 서로 독려하며 각 증권사별로 CJ와 CJ올리브네트웍스 주식교환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현상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못한 한국식 재벌구조의 단면"이라며 "자신이 기업을 소유하고 있고 이를 자녀들에게 물려주는 것은 당연하다는 후진적 발상에서 비롯된 촌극" 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설사 법적인 절차를 따라 승계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주주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외면받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고 우려를 전했다.

제조업이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는 현 상황에서 국내 대표 컨텐츠 기업이자, 한류의 선봉장을 자임하는 CJ가 주주들로부터 신뢰를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CJ 주가는 2015년 8월 10일 약 31만원을 기록한 이후 4년이 채 지나지 않은 현재 10만원선에 머물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