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우제성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공공보건의료 전담 부서 신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30일 논평을 내고 "공공의료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책과 인천시의 예산 등 그 일을 전담할 수 있는 부서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일 건강체육국, 주택녹지국 등 2개국을 신설하는 '2019년 인천시 조직개편안'을 입법 예고했다.

또 시는 '보건복지국'에서 '복지국'으로, 문화관광체육국에서 '문화관광국'으로, '환경녹지국'에서 '환경국'으로 명칭을 변경할 계획이다.

이에 이들 단체는 "체육진흥과를 편재한 것 외에, 건강증진을 위한 어떠한 조직개편의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며 "이는 건강증진의 문제를 체육활동이라는 개인의 노력과 책임으로 해결하려는 소극적인 관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조직개편안은 공공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것은 없다"며 "현재 인천시는 보건정책과 내에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담당자만 있을 뿐 공공의료 팀조차 없는 현실이다"고 날을 세웠다.

또 단체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와도 맞지 않다"며 "보건복지부는 보건과 복지연계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돌봄 '커뮤니티케어'를 올해 시범사업으로 확대하고, 오는 2026년까지 완성하려 하나 시의 조직개편안은 이 정책과 상반된 구조"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건강권향상과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려면 공공의료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먼저"라며 "지역의 공공의료 인프라 구축과 발전을 위해서는 전담 부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