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수소차 시대를 맞기 위해선 할 일이 많다. 수소충전소 안전 강화 대책 등이다. 수소충전소를 포함한 생산·운송·저장 등 관련 시설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수소충전 표준(Protocol) 제정 등 제도 개선도 시급하다. 최근 강원 강릉 수소탱크 폭발로 2명이 숨진 사건은 국가 차원에서 집중 육성을 시작한 수소산업에 '안전성 확보'라는 숙제를 안겨주었다고 하겠다. 학계에선 강릉 수소탱크 사고는 수소충전소나 수소전기차와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라며 확실히 선을 긋고 있다. 이번에 사고가 난 용기는 철재로 만들어진 이음새(용접) 있는 타입(Type)1 용기이지만 수소충전소 용기는 이음새 없는 타입1, 수소전기차 용기는 이음새 없이 탄소섬유로 감겨진 타입4로 제조 방식이 서로 아예 달라 수소충전소는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정부와 산업계 또한 실험 수준의 탱크에서 발생한, 대단히 예외적인 사고라며 불안감 진화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그럴 일은 아니라고 본다. 괜찮다고만 할 게 아니라 이 기회에 전반적으로 안전을 되짚어봐야 한다. 수소탱크를 위험물로 지정하지 않더라도 소방당국의 크로스체크를 받도록 하거나 지하에 설치하는 방법 등 안전장치를 강구하길 바란다.
일간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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