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저출산, 고령화, 환경, 안전이슈 대두 등 변화에 대응해야"

▲ 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미래전략포럼'에서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왼쪽)과 최재천 중장기전략위 민간위원장이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 중장기전략위원회(이하 중장기전략위)는 미래전략포럼을 신설하고, 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최재천 민간위원장을 좌장으로 '제1차 미래전략포럼(주최·기재부 중장기전략위, 주관·KDI)'을 개최했다.

이호승 기재부 제1차관은 환영사를 통해 미래 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저출산·고령화, 환경 및 안전이슈 대두 등 경제·사회 변화 방향에 기민하고 합리적으로 대응·적응해야 하는 등 중장기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또 "우리 앞에 놓인 이러한 과제들은 복잡하고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돼 있어 종합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야 하며,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을 위해 우리 경제·사회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면서 구조적인 정책 대응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많은 미래학자들은 미래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인지할수록 앞으로 부딪치게 될 난관과 위험요인, 기회를 현명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커진다고 강조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미래전략포럼의 역할에 대해 "오늘 첫 발을 뗀 미래전략포럼이 전략적인(Strategic)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는 정책 형성(Shaping) 방안을 모색하며, 비전과 정책을 국민과 공유(Sharing)함으로써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논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선제적인 미래대응을 위해서는 단순히 선언적인 비전제시에 머물러서는 안 될 것"이라며 "앞으로 포럼을 개방적으로 운영해 미래의 위험과 기회요인을 국민과 함께 고민하고,
미래 비전과 전략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의 논의 주제는 '삶의 질 제고와 생산성 혁신'으로 올해 미래전략포럼에서는 ▲국민 삶의 질 제고(소득 3만불 시대 삶의 질 제고 전략) ▲경제의 역동성 강화를 위한 생산성 혁신이라는두 가지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룰 방침이다.

제1차 포럼에서는 중장기전략위 민간위원인 이우영 한국기술교육대 교수와 김정훈 재정정책연구원 원장이 발제하고, 경제, 환경, 보건,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이우영 교수는 '다음 세대가 살아갈 한국'을 주제로 발표하며, 현 세대의 어려움과 미래 세대의 부흥은 경제 논리만으로 풀 수 없으므로 교육, 문화, 환경, 공학, 복지 등 경계를 넘나드는 논의가 긴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원장은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과 재정의 역할’을 주제로 발제하고, 경제상황 평가시 단일 지표인 GDP를 넘어 복수 지표(GDP+삶의 질 지표 등)를 토대로 경제·사회 방향성을 논의하는 관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