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오프라인 상가 공실률 늘어
"공유형 임대주거로 전환해 저비용·고효율 주거 공급"

최원철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사진 가운데)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속 부동산 정책의 올바른 방향은'이라는 토론회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오피스와 소규모 상가의 공실률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가 이를 공유형 임대주거로 전환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공실 문제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청년층과 노년층에 저렴한 주거를 많이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 부동산 시장은 소유에서 공유로 주거 개념이 변화하면서 주택과 상가, 오피스, 호텔 등 다양한 영역에 공유형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최원철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속 부동산 정책의 올바른 방향은'이라는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인터넷쇼핑과 해외직구, 공유형 상가의 등장으로 기존 상가의 공실률이 크게 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최 교수는 이런 각종 모바일 혁명에 의해 건설·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상을 '모바일피케이션(Mobilefication)'이라고 정의했다. e커머스의 성장 탓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시장이 침체되면서 공실률이 증가하는 현상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주요 상권 상가 공실률은 강남 중심에 위치한 논현동의 경우 지난 2017년 2분기 1.0%에서 지난해 4분기 18.9%로 급증했다. 전체 상가의 5분의 1이 비어있는 셈이다. 오피스와 상업용 부동산을 공유형 임대주거로 전환하면 저렴한 주택을 많이 공급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다.

최 교수는 국내 공유형 임대주택 사업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의 '개봉동 기숙사형 청년주택'과 국토교통부의 '공공실버주택' 사업을 꼽았다. 청년주택의 경우 공간을 공유하면서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고 공공실버주택은 고령 인구 증가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해외 사례를 보면 공유주거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영국은 초대형 공유형 주택인 '런던 콜렉티브 코리빙 하우스(London Collective Coliving House)'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실버네스트(Silvernest)와 홈쉐어 버몬트(Homeshare Vermont), 룸스터(Roomster)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도 공공 주도로 임대주거 및 공유주거를 확대하되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국민연금 등의 자금을 활용해 리츠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하면 청년들은 저렴하게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내 집 마련에 유리하고 급증하는 노인 인구를 위한 안정된 저비용 주거를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