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파출소 피하려다 경찰서 만난다”

▲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행안위 회의실에서 열린 정개특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간사와 신임 위원장이 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과 위원장직을 사퇴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자유한국당 장제원 간사가 회의가 끝난뒤 기념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임명된데 이어 이번에는 소위원장 자리를 놓고 갈등을 보이고 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내가 무서운가. 내가 싫다면 김태흠 의원도 있고 김진태 의원도 있다. 오늘 민경욱 의원도 옆에 있다”면서 “양보해서 이분들을 추천할 테니 파출소 피하려다 경찰서 만나지 말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는 홍영표 의원이 이날 아침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소위원장 자리를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행안위 회의실에서 열린 정개특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임 위원장이 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과 위원장직을 사퇴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자유한국당은 정개특위 1소위원장에 장제원 의원을 내정했다. 정개특위 1소위는 선거제 개편안을 담당하고 있는데 1소위원장을 자유한국당이 가져간다면 선거제 논의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다.

장 의원은 “홍영표 위원장이 장제원 1소위원장 내정에 대해 일방적이라고 했다. 선거법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했다”며 “위원장을 가져갔으면 소위원장은 당연히 제1야당을 주는 것이 상식이고 합리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저것 다 하고 싶은 것 같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태워서 다음 총선에서 완전히 국회를 장악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5호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합의 당시 이미 정개특위 1소위원장을 한국당에 주기로 합의했었다”며 “이를 합의문에 쓰지 못한 것은 합의 당시 민주당이 ‘정의당의 반발이 예상된다’며 양해를 구했기 때문이다. 이제는 합의한 대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