쑨양 "개인은 존중 안해도 중국은 존중해야"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시상식에서 쑨양(28·중국)을 그냥 지나치는 '행동'으로 반도핑 메시지를 던진 던컨 스콧(22·영국)이 과감한 발언으로 또 한 번 일침을 가했다.

스콧은 23일(현지시간)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쑨양이 우리 종목을 무시하는데 왜 우리가 쑨양을 존중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쑨양은 지난 23일 오후 광주광역시 남부대 시립국제수영장에서 열린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에서 1분44초93으로 우승했다. 리투아니아의 다나스 랍시스(1분44초69)가 먼저 터치패드를 찍었지만, 실격 판정을 받으면서 쑨양이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스콧은 시상식에서 쑨양과의 촬영을 거부했다.

시상식이 끝나고 함께 이동하면서 쑨양은 스콧에게 무슨 말을 했다. 스콧은 BBC에 "'루저(Loser)'라는 말을 들었다"라고 밝혔다.

쑨양은 21일 호턴의 '시상식 외면 사건'이 벌어진 후 기자회견에서 "쑨양 개인을 존중하지 않는 건 괜찮지만, 중국은 존중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하지만 다른 선수들은 쑨양을 강하게 비판했다.

스콧은 실격당한 랍시스를 향해 "나는 호턴의 편이다. 다른 경기에서도 (쑨양을 비판하는) 행동이 이어졌으면 한다"고 했다.

이후 FINA는 "집행부가 22일 광주에 모여 남자 자유형 400m 시상식에서 일어난 상황을 분석한 결과 호주수영연맹과 호턴에게 경고장을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FINA는 "표현의 자유라는 원칙을 존중하지만, 올바른 맥락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모든 메이저 스포츠 기구와 마찬가지로 우리 선수와 관계자들은 규정을 준수하고, FINA 이벤트를 개인 의견을 피력하는 장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는 의무를 알고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덧붙여 "호턴이 항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안은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서 다뤄지고 있는 만큼 추가 발언으로 편견을 유발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호턴은 이 경기를 마치고 FINA의 경고나 쑨양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 삼간 채 "이 스포츠를 보호하는 것만큼이나, 나는 우리 팀도 보호해야 한다. 지금은 팀의 성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대기 장소에서 레이스를 준비 중이던 피티 역시 이 장면을 봤다. 그는 "스콧은 옳은 행동을 했다"며 동료를 두둔했다.

'평영 황제' 애덤 피티(25·영국)가 대표팀 동료 던컨 스콧(22·영국)의 '시상식 거부' 에 지지를 보내며 쑨양(28·중국) 비판에 동참했다.

피티는 23일 광주 광산구 남부대 시립국제수영장에서 열린 2019 국제수영연맹(FINA)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평영 50m 준결승 레이스를 마친 후 공동취재구역 인터뷰에서 "스콧은 옳은 행동을 했다"고 지지 의사를 전달했다.

피티는 "사람들이 쑨양에게 야유를 보내는 데는 이유가 있다"며 "그는 이 스포츠를 계속해야 할지를 자문해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스포츠선수들은 목소리를 낼 자격이 있다"며 "스콧은 오늘 자신의 목소리를 냈다. 쑨양에게 야유를 보낸 관객들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 평영 100m에서 금메달을 수확한 피티는 23일 열린 평영 50m 준결승에서도 26초11의 압도적인 기록으로 결승에 올라 2관왕 전망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