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만 최대 판매…영업 손실은 769억원

▲ 쌍용자동차가 올 상반기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 및 경쟁 심화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 손실이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진은 쌍용자동차 코란도. 사진=쌍용자동차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쌍용자동차가 올 상반기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 및 경쟁 심화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 손실이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쌍용자동차는 올해 상반기에 ▲판매 7만277대 ▲매출 1조 8683억 원 ▲영업손실 769억 원 ▲당기 순손실 776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상반기에 렉스턴 스포츠를 시작으로 신형 코란도와 쌍용자동차 최초의 1.5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베리 뉴 티볼리를 출시하는 등 3차종의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상반기 판매는 3차종의 연이은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내수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하면서 16년 만의 최대 판매(2003년 상반기 7만2758대)를 달성한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매출 역시 내수 판매 증가 및 제품 믹스 변화 영향으로 판매 증가율을 상회하는 6.7%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치다.

다만, 이러한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손익실적은 신제품 및 기술 개발 투자 확대로 인한 감가상각비 및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769억 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2분기 역시 신차 출시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판매와 매출 모두 각각 1.6%, 0.2% 증가했다. 그러나 상반기 손실과 동일한 원인 등으로 전 분기 보다 확대된 491억 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쌍용자동차는 "이러한 손익 상황에 대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신제품 및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겪는 경영정상화 과정"이라며 "이러한 투자 결과로 최근 공격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판매 및 매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 하반기에는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와 함께 다양한 고객 맞춤형 이벤트 강화는 물론 기존 모델에 대한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는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3차종의 신차 출시를 통해 지난 상반기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추가적인 라인업 강화를 통해 판매 확대와 내실 성장을 함께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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