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제3지대 신당론 군불 지펴

▲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민주평화당 내 ‘대안정치연대’가 8일 끝내 탈당을 선언했다. 동참 현역 의원은 10명이다.

그동안 탈당설이 나왔지만 탈당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탈당 선언을 하면서 앞으로 정계개편은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안연대 소속 유성엽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안정치연대 소속 의원 전원이 평화당을 떠나기로 결심했다”고 알렸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 회의를 마치고 발언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비당권파인 이들은 이날 집단 탈당 의사를 밝히고 오는 12일 탈당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전원이 참석하는 기자회견은 오는 12일에 열 예정이다. 현재 동참하는 의원은 김종회·박지원·윤영일·이용주·장병완·장정숙·정인화·천정배·최경환 의원 등 현역 의원 10명 외에 김성호·부좌현·이윤석 전 의원 등이다.

대안연대는 다음주 국회에 비교섭단체 등록을 마치고 활동을 본격화 하겠다는 입장이다. 유 원내대표가 임시 대표를 맡고 정식 대표는 외부 인사로 채울 방침이다. 이에 2~3명 정도에게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는 "이번 탈당이 당권 투쟁이 아니라 제3지대로의 전환"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3지대 신당 창당이라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동영 대표는 ‘함께 하자’는 거듭된 제안을 끝내 거부했다”면서 "이번 탈당 사태의 책임은 정 대표에게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머지않아 다시 한 길에서 만날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 정 대표도 나중에 합류할 것이라는 기대를 했다.

이어 “이념을 떠나 민생 정치에 동의하는 모든 이들이 모여 새로운 제3지대 신당을 건설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새로운 인물의 영입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오는 12일 탈당 기자회견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 대표와의 추가 협의 가능성 때문이다. 유 원내대표는 “어제 제가 마지막으로 정 대표를 만나면서 ‘12일에 하기로 했다’니까 정 대표가 ‘그 전까지 대화를 하고 싶다’고 했다”며 대화의 여지를 남겼다.

바른미래당 등과의 연대 여부에 대해서 “전적으로 그분들의 선택과 판단에 달려있지, 저희가 먼저 손을 내밀지는 않을 것이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