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허우영 기자] BNK금융그룹(회장 김지완)은 구글의 인공지능(AI) 언어모델인 버트(BERT)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구글의 대화형 인공지능 언어인 버트(BERT)는 음성을 통한 언어 인식 성능에서 인간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최첨단 머신러닝 모델이다.

BNK금융그룹은 한국외대 데이터시각화연구센터와 4개월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AI를 활용한 상담분석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의 정확도는 80% 수준이며 향후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키워드, 상담코드 자동업데이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머신러닝 자기학습 등을 통해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새로 개발된 시스템은 고객의 음성과 사용 문장, 단어 등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수집·분석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박훈기 BNK금융그룹 그룹D-IT부문장은 "AI를 활용한 상담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문의를 더욱 신속하게 해결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BNK금융그룹은 핀테크 시장의 변화와 혁신에 발맞춰 고객중심의 금융서비스 발굴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