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강한의원 노원점 김상진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만성소화불량은 전체 인구의 25% 이상에서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속이 더부룩하고 미식거리는 등을 유발해 일생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러한 만성소화불량과 함께 만성피로나 어깨결림,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노원점 김상진 원장은 “담적병은 담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들을 총칭하는 말이다. 담적은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 해보면 담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담적이 발생하면 먼저 소화불량, 명치통증 등의 위장질환이 발생하는데, 담적은 위장만이 아니라 우리 몸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줘 더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담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불면증, 어깨결림, 안구건조증, 만성피로, 여성의 경우 비감염성 질염 등 다양한 담적병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는 위강한의원 측의 설명이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다. 스트레스, 피로 등의 영향을 받아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따라서 담적병을 치료해주려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 때 담적병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 등에 맞춰 맞춤으로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하지 못한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

김 원장은 “정밀 검사로 담적병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꼼꼼히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시간에 따른 심박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 맥진 등이 요구된다. 진단결과에 맞는 치료탕약 처방은 담적병 증상과 원인에 따른 정확한 처방이 가능해야 하고 그래야만 더욱 효율적인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이 외에도 약침과 경혈자극치료 같은 침구치료가 병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담적병이 제 때 치료 되지 않는다면 전신에 걸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를 미루지 않고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