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위치 확인·공용시설 예약·소모임 등 공동생활 편의 기능 ↑
신축 건물뿐만 아니라 기축 건축물로 서비스 확대

▲ SK텔레콤이 공동주택 주거공간 내 각종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스마트홈 앱으로 통합·제어하는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SK텔레콤 모델이 공동주택단지 플랫폼 앱 서비스를 활용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SK텔레콤이 공동주택 주거공간 내 각종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스마트홈 앱으로 통합·제어하는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 주거공간 내 기기들을 앱으로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공동주택단지의 홈 네트워크와 연동해 빌트인(내장형) 형태로 탑재된 조명과 난방기기 제어까지 가능하도록 발전시켰다. 이번에 개편한 스마트홈은 공동주택 생활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 형태로 새롭게 개발한 3세대(스마트홈3.0) 서비스다.

스마트홈 3.0이 적용된 공동주택 단지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은 SK텔레콤 스마트홈 앱 내에서 인증한 후,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다.

입주민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출입문 이용 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1층으로 엘리베이터가 호출된다. 또 앱에서 방문 차량 번호를 등록하면 출입 차단기가 자동으로 개방돼 방문객의 번거로운 확인 절차를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입주민들은 주차위치 조회, 차주 연락처 조회, 무인 택배 도착 알림, 에너지 원격검침 및 사용량을 앱을 통해 조회할 수 있으며 단지 내 헬스장, 골프연습장 등 공용 시설도 예약할 수 있다.

이외에도 '놀이터 친구 매칭', '양해 문자', '단지 소모임', '이웃 간 재능 공유', '카풀 모집' 등 공동주택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있어 입주민 간 소통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홈 3.0은 신축 아파트와 오피스텔 뿐만 아니라 기존 건물에도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 이전에는 공동주택단지의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대규모 유선공사를 진행해야 스마트홈 기능을 이용 가능했으나 스마트홈 3.0에서는 유선공사를 최소화한 시스템을 도입해 기축 건물에서도 손쉽게 다양한 기능 적용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 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하남 미사 '우성 르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는 물론, 17년차 기축 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스마트홈 3.0을 적용 완료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스마트홈 3.0에 ▲세탁·세차 등 지역별 O2O(온라인-오프라인 서비스) ▲주변 상권정보를 연계한 커머스 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다양한 시나리오 서비스 확대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유닛장은 "지난 2년간 약 100만개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왔다"며 "이번 스마트홈 3.0은 이러한 고객의 목소리를 집대성한 결과물이며 향후에도 AI, 보안, 미디어, 주차 등 SK ICT 패밀리만의 앞선 서비스와 외부의 다양한 생활형 서비스들을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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