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후보 기자간담회 자청, 정면돌파 의지 피력
"과분한 기대 실망에 반성·사과"…법·절차 적법 강조, 의혹 부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언론을 상대로 사실상 '국민청문회' 형식의 대국민 소명 기회를 가짐으로써 청문 정국을 정면 돌파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언론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법적으로, 절차상으로 문제가 없었다는 이전의 입장을 반복하는 데 그쳐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 후보자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국민들께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며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이라며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은 것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고 다짐한다"며 "국민 여러분이 기회를 주시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해야 할 소명이 있다. 과분한 이 자리 외에 어떠한 공직도 탐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고 해도 부당하게 허위사실로 아이들 공격하는 일을 멈춰달라"며 "허물도 제게 묻고 책임도 제게 물어달라. 허물도 저의 것이고 책임도 저의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에서 대부분의 의혹들에 대해서 "지금의 시점에서 다시 돌아보게 된다"면서 "당시의 법과 절차에 따랐다"고 말했다.

딸이 2007년 7∼8월 2주간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인턴 생활을 한 뒤 2009년 3월 의학 논문 제1 저자에 이름을 올린 것과 관련해 "단국대 교수와 저는 전화번호도 모르고 연락한 적도 없다"며 "저나 그 어느 누구도 (인턴십과 관련해) 교수님에게 연락을 드린 적이 없다. 논문도 저나 가족 어느 누구도 교수님에게 연락드린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시점에서 보게 되면 딸 아이가 1저자로 돼있는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며 "당시에는 1저자와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절차상의 문제는 크게 없다는 인식을 보인 것이다.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중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로부터 장학금을 수령한 것과 관련, "저희는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적이 없다"며 "2학기 때 의학전문대학원에 간 상태에서 휴학했는데 그때 저는 비로소 이 장학금을 받은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아이에게 반납해야 하지 않느냐'고 했고 아이가 '반납하고 싶다'고 해서 장학회에 전화했는데 '반납 불가하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또 이른바 '폴리페서' 논란과 관련, "법적 제한이 없어도 장기간 휴직하면 학생 수업권에 일정한 제약을 준다"며 "저는 현재 논란 종료 뒤에 정부 및 학교와 상의, 학생 수업권에 과도한 침해가 있지 않도록 논의해 결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검찰이 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을 한 데 대해 언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께서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조 후보자의 요청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의 주관으로 진행됐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을 협의해 왔다"며 "저희는 지명을 한 것이지 저희가 이것(인사청문회)을 주도하지는 않는다. 조 후보자가 당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은 당초 요구했던 조 후보자의 가족 증인 채택 요구를 양보하는 조건으로 청문회 개최 연기를 주문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당일 청문회 연기를 주장하는 것은 사실상 청문회 보이콧이나 다름없다"며 "한국당의 청문회 시간 끌기는 추석 연휴까지 논란을 이어가 문재인 정부를 흠집 내려는 정략적 의도로 본심이 드러난 것"이라고 반발하면서 국민청문회가 진행되게 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