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코엑스서 기술 이전 설명회 개최
딥러닝·센서 및 이차전지 소재부품·불화 투명 폴리이미드 기술 등 특허기술 중심

▲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오는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9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응 기술을 중심으로 한 KAIST 핵심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한다. 2019 KAIST 화이트리스트 배제 핵심 기술이전 설명회. 자료=KAIST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오는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9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응 기술을 중심으로 한 KAIST 핵심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KAIST 핵심 기술이전 설명회는 한·일 무역 분쟁과 관련한 현 시국을 반영해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국) 배제 대상 품목들에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소재부품장비 기술 4개를 특별히 선정했다.

또한 인공지능(AI) 및 소재부품 특허기술 5개를 공개해 KAIST 연구진이 보유한 우수 기술을 기업에 이전하고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산학 협력 모델 구축에 일조할 예정이다.

KAIST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센터는 대일 의존도가 높은 품목을 대체할 수 있는 ▲저열팽창 불소화 투명폴리이미드(화학과 김상율 교수) ▲비파괴 및 전자기적 성능 평가 시스템(항공우주공학과 이정률 교수) ▲나노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이차전지용 전극소재기술(신소재공학과 김도경 교수) ▲고해상도 포토레지스트 기술(화학과 김진백 명예교수) 등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응하는 기술 4개를 선보인다.

특히 이정률 교수의 비파괴 검사장비 기술은 외국산 대비 50% 이상의 원가 절감이 가능하며 이 장비에 기반한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기존 기술로는 불가능했던 검사도 가능해진다.

김도경 교수의 차세대 이차전지 전극소재 기술은 전기자동차 등의 주행거리를 향상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원가 절감이 가능한 나트륨 이온 전지를 사용해 리튬 원자재 비용 상승에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KAIST가 엄선한 AI 및 소재부품 특허기술도 소개된다. ▲네트워크와 단말기 리소스를 고려한 딥러닝 기반 콘텐츠 비디오 전송 기술(전기및전자공학과 한동수 교수) ▲신경과학-인공지능 융합형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바이오및뇌공학과 이상완 교수) ▲친환경 상온 나노입자 제조기술 및 전자빔 조사를 이용한 무독성 자외선 차단제 제조기술(원자력및양자공학과 조성오 교수) ▲나노섬유 얀 기반 유해가스 검출 및 질병 진단용 초고감도 색변화 센서 플랫폼 개발(신소재공학과 김일두 교수)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실리콘-포켓 이차 전지 전극 및 전극 제조 기술(EEWS대학원 강정구 교수) 등 총 5개다.

김일두 교수의 나노섬유 기반 색변화 센서는 사람의 호흡만으로 간편하게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다. 생산성과 가공성도 높아 현재 성장 중인 질병 진단용 센서 시장에서 모바일 기기·웨어러블 센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동수 교수의 비디오 전송 기술은 비디오 스트리밍의 화질을 크게 향상하고 제공자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및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시장의 지속 성장과 함께 주목받고 있다.

KAIST 기술사업화센터 관계자는 "직접 연구·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교내 우수 기술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발굴 작업을 수행했다"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 가능성과 시장규모·기술혁신성 등을 주요 평가 지표로 삼아 핵심 특허기술을 선정했다. 지난달 2일 이후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대응 기술을 발굴해 추가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