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환영...野, 대정부 투쟁 선언
정의당 "사법개혁 반드시 이뤄내길 바란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9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9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자 여야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환영의 뜻을 보인 반면 야당은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고뇌에 찬 결단을 내렸다”며 환영의 뜻을 보였다. 이어 “검찰 수사는 수사대로 하고 검찰개혁과 탈검찰의 법무행정은 장관이 책임 있게 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회도 국회 나름대로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국회 일정을 진행해 나가겠다”면서 “국민의 목소리를 누구도 독단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는 문제이겠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진실과 거짓의 충돌이 있었고, 진실의 가치가 진군했다고 말씀 드린 바 있다”고 말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은 법무·사법 개혁에 대한 의지와 전문성을 갖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환영한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냈다.

대변인은 “새로운 법무부 장관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이 흔들림 없이 완수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조국 법무부 장관과 함께 법무·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법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법개혁을 철저하게 이뤄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인사검증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문제에 대해서는 장관과 그의 가족들이 깊이 성찰해, 공직에 몸담고 있는 기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사회에 헌신하고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야당들은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기어이 민심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며 “대한민국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이 정권은 민심을 거스르고 개혁에 반대하며 공정과 정의를 내팽개치는 결정을 했다”고 힐난했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오늘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는 사망했다”며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날 자유한국당은 오후 2시 청와대 분수 앞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대회를 가졌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왼쪽)가 5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9 정기국회 대비 바른미래당 의원연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손학규 대표.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결국 국민과 맞서 싸운다는 결심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야권에서 뜻을 같이 하는 의원님들과 함께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격분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오늘은 역사의 수치로 기록될 것”이라며 “분열과 갈등의 화신인 문 대통령은 낯부끄러운 줄 알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승한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과거 많은 의혹과 연결된 부인의 기소, 여러 가지 의혹들이 있음에도 임명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오만”이라고 말했다.

반면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정의당은 이미 말씀드린대로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당의 비판, 국민의 우려를 딛고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도 이루지 못한 사법개혁을 반드시 이뤄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