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통령 시간 관여말라”...野 “임명하면 정권 몰락”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9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과 관련해서 여야는 9일 팽팽한 여론전 형성을 위한 화력 공방 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을 향해서 ‘대통령의 시간’을 관여하지 말라고 경고했고, 야당들은 일제히 임명하게 된다면 정권은 몰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대통령의 시간에 관여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더이상 검찰발(發)로 피의사실이 유포되고 있다는 세간의 의혹이 확산하지 않도록 투명하게 자신들의 의관을 정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똑같이 지지했던 심정으로 조 후보자를 응원한다”고 조 후보자를 지지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은 정치 자리가 아니라 검찰 자리로 돌아가고, 장관은 검찰 개혁과 법무행정 전반 개혁을 향해 장관 자리로 위치하면 된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권이 몰락해도 좋다면 조국의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검찰의 압수수색 보고를 받고 불같이 화를 냈다는 언론의 보도가 있었는데 대통령이 분노해야 할 대상은 검찰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부터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으니 청와대, 여당이 모두 나서서 검찰 물어뜯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면서 검찰을 두둔했다. 이어 “조국 한 사람 때문에 온 나라가 혼란과 갈등에 빠져 있는데 끝내 임명을 포기하지 않는 것을 단순히 대통령의 고집이라고만 볼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조 후보를 정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촛불시민이 요구한 정치시스템 변혁을 고민해주셔야 한다”면서 "지명 철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정치개혁의 핵심인 개헌과 선거제 개혁이 평화당의 존재이유이고 걸어 온 길”이라면서 “문 대통령은 당선 직후인 2년 전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밝힌 선거제 개혁에 합의한다면 분권형 개헌에 찬성하겠다는 초심의 의지로 돌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조 후보자 부인의 불구속 기소에 대해 “바로 이게 레임덕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당 의원들이 조국 후보자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도 여당 정치에선 흔치않은 일”이라며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조 후보자 비판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이런 일이 계속 나올 거란 게 문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이상 레임덕이 왔다는 사실 그 자체를 못본 척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