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경제포럼서 전방위적 에너지 협력을 통한 9-Bridge 초석 다져
러 에너지 기업과 LNG 벙커링·트레이딩 등 협력방안 논의

▲ 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은 '제5회 동방경제포럼(EEF)'에서 러시아 주요 에너지 기업과 천연가스 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사진=한국가스공사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제5회 동방경제포럼(EEF)'에서 러시아 주요 에너지 기업과 천연가스 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향후 양사가 LNG 스왑·벙커링·트레이딩 등 소규모 분야부터 점진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경우 북극 자원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5000만톤 이상의 LNG를 생산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채희봉 사장은 다음날인 5일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인 가즈프롬(Gazprom)社의 밀러(Miller) 회장과 만나 벙커링 사업, 과학기술 정보 교류, PNG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밖에도 2016년 양사가 맺은 협력 협정이 올해 말 종료됨에 따라 이를 확대 연장하는 '전략적 협력 협정'을 체결하는 데 합의했다.

가스공사는 6일 러시아 극동개발수출지원청을 방문해 북극 연안 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에 가스공사는 사업화 방안 및 협력 분야 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 제공 및 충분한 실무진 검토를 선결조건으로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