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EB하나은행
[일간투데이 허우영 기자]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인공지능 하이(HAI)뱅킹 서비스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이용 프로세스 개선과 개인화 마케팅 기반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하이(HAI)뱅킹은 대화형 뱅킹 서비스로, 지난해 11월 '챗봇' 기반으로 새롭게 구축됐다. 문자입력과 음성입력, 카메라촬영을 통해 고객의 각종 금융거래 요청을 인공지능 금융비서 HAI가 문자 및 음성으로 답변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고도화로 가입 및 인증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해 챗봇에서 직접 하이(HAI)뱅킹을 쉽고 편리하게 가입하고, 간편이체를 위한 별칭등록을 대화를 통해 등록하고 삭제할 수 있게 됐다.

또 환전거래를 환전지갑과 동일하게 거래 가능 통화를 21개까지 확대하고 보관 및 재환전까지 챗봇과 대화로 처리할 수 있다. 각종 이체거래 및 공과금 납부시 보안카드/OTP입력 절차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KEB하나은행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하이(HAI)뱅킹을 연계해 고객에게 챗봇을 통해 개인화된 알림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챗봇 채널 기반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하이(HAI) 서비스는 간편한 대화기반 금융거래와 고객 상담 업무뿐만 아니라 앞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채널로도 활용될 것"이라며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금융비서 하이(HAI)와 은행원이 함께 고객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EB하나은행은 고도화에 맞춰 12월말까지 '새로워진 하이(HAI)와 함께하는 한끼대첩 이벤트'를 한다. 하이(HAI)뱅킹으로 예,적금가입, 세금납부, 송금, 외화환전 중 충족하는 조건에 따라 추첨을 통해 최대 20만 하나머니 등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하며 대화(거래)를 많이 한 고객을 대상으로 5000하나머니를 1000명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