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경제팀 원나래 기자

전력산업구조 개편 용역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요즘, 발전 5사 통합보다도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다름 아닌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 통합 논란이다.

실제 당사자(?)인 한전과 한수원 내부마저도 찬반 입장이 직종과 직급별로 엇갈리고 있는 상황. 특히 한수원 내부에서는 각자의 입장에 따라 의견 또한 분분하다.

예전에 한전에 속해있던 팀장 이상의 직급들 안에서도 ‘내 자리 하나는 마련돼 겠지’하며 통합을 반기는 부류가 있는 반면 ‘어느 직이 떨어질지는 가봐야 아는 것’이라며 길고 짧은 건 재봐야 안다는 부류가 있는 것.

찬성 입장을 밝힌 한수원 관계자들은 통합 후 전국에 산재해 있는 사업소장으로 자리를 옮길 기회가 생길지도 모르는 기대감과 한전이라는 대형 간판을 얻을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와 반대로 기술직이거나 직급이 낮은 직원들은 통합에 대한 불안감으로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한수원 노조 관계자는 “이번 UAE 원전 수출건 등 대부분 원전 관련 업무는 사실상 우리가 전담하고 있는데 굳이 합칠 필요가 있느냐”며 “재통합할 경우 오히려 내부 갈등으로 분란만 생길뿐”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실제로 재통합 결정이 난다면 반대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

어디 이 뿐인가? 방폐장 특별법에 따라 방폐장 유치지역에 이전키로 계획된 한수원 본사가 한전과 통합될 경우 자칫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유치지역인 경주 시민들마저 반발하고 나서고 있다.

이번 전력산업구조 개편에 따라 각자의 역할 조정이 예견되는 만큼 용역 결과를 놓고 전력시장 관련자들이 여러 의견과 방안들을 내놓는 등의 높은 관심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변화에 대해 서로 ‘니가 가라, 하와이~!’식의 떠넘기기와 밥그릇을 차지하기 위한 이해관계만을 따지는 구도로 진행돼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이다.

더욱이 한전과 한수원 통합에 대한 뜨거운 논란은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할 중대한 사건인 만큼, 비단 양사 뿐만 아니라 지경부를 위시한 정부가 국가경쟁력 강화와 경제발전을 위한 올바른 해답을 도출하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