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본디성형외과 박정일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갸름한 얼굴 라인이 호감형 첫 인상을 결정하는 열쇠로 주목 받고 있다.

만약 턱 근육이 발달한 경우라면 보톡스 주사 등의 간단한 시술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저작 기능을 담당하는 씹는 근육인 교근 발달이 문제라면 보톡스로 수축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각턱이 턱뼈 자체 발달로 인해 나타난 경우라면 외과적 수술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뼈를 실질적으로 다듬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사각턱축소술은 두드러진 사각턱을 절골하고 다듬어 하안면부의 모양을 교정해주는 원리다. 뼈를 근본적으로 다듬는 원리이기 때문에 턱 라인이 갸름해지고 얼굴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다. 선명한 V라인 효과 덕분에 부드럽고 세련된 마스크 구현이 가능하다.

문제는 턱뼈를 직접 건드려야 하는 수술인 만큼 위험하다는 인식을 갖는 선입견이 팽배하다는 점이다. 이는 수술 결정을 망설이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게다가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는 신체적 부담 요소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최소 절개 범위 및 수면마취 등으로 이뤄지는 귀뒤사각턱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귀뒤사각턱수술은 수면마취 아래 귀 뒤 접힌 부위를 최소 절개하여 각진 턱뼈를 절제하는 수술 방법이다.

최근에는 절개 범위를 최소화한 토탈케어 사각턱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토탈케어 사각턱수술은 수면마취 아래 귀 뒤 접힌 부위를 최소 절개해 각진 턱뼈를 절제해내는 수술이다.

토탈케어 사각턱의 특징은 측면을 바라볼 때 네모난 턱 선인 귀 뒤 사각턱 부분을 다듬는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필요에 따라 내시경을 이용하여 턱끝에 근접할 만큼 긴곡선으로 절삭하고 이차각이 생기지 않아 부드러운 얼굴 라인을 기대할 수 있다.

토탈케어 사각턱수술은 사후 관리도 간편하다.

수술 후 2~3일 정도 냉찜질을 시행한 뒤 이후부터 온찜질을 하면 된다. 이를 통해 붓기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과정 중 구내 절개가 없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제한이 없으나 수술 후 주변 조직이 회복하는 2주 동안은 딱딱한 음식을 삼가는 것이 좋다.

토탈케어 사각턱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굴 라인에 맞춰 부드럽게 라인이 이어지도록 다듬는 것이다.

무엇보다 측면은 물론 정면에서 만족스러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안면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 따라서 수술 전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다.

더불어 CT 및 엑스레이를 통해 조직 내부의 정확한 수술 결과를 확인시켜 줄 수 있는 곳인지 체크해봐야 한다. 얼굴 뼈를 다듬는 수술이므로 외측 변화 뿐 아니라 조직 내부의 안전성까지 충분히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글: 본디성형외과 박정일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