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디엠성형외과 이주홍대표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가 곳곳에서 일어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쌍꺼풀수술 정도는 성형도 아니지’라는 우스개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다. 대중적인 영향력을 강하게 미치는 연예인들조차 TV 프로그램에 나와서 저마다의 성형 케이스를 이야기할 정도이니 많은 이들이 눈코성형에 대해서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크게 요건을 따져보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수술대에 오르는 일도 잦아졌다.

하지만 쌍꺼풀은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눈매 개선 솔루션인 만큼 불만족으로 이어지는 재수술의 빈도도 높게 나타나므로, 본인이 진정 원했던 이상형에 가까운 외모가 되고자 한다면 어디에서 수술을 시행할 것인지를 매우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소위 말하는 ‘부리부리하고 눈만 똥그랗게 보이는 눈’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환자의 눈꺼풀 피부 두께는 물론 상안검 근육의 힘과 조직 간 유착 정도, 눈 주변의 골격 및 이목구비간의 위치와 비율, 피부 여유분, 얼굴형의 모습 그리고 눈 둘레근의 두께 등을 전면적으로 고려해 어울리는 라인을 찾고,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눈의 크기와 비율이 다 다르고, 원하는 이상형에 가까운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집도하게 될 의료진이 환자와 1:1로 충분한 소통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이야기를 나누며 환자의 특성과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진단 장비 들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눈매 개선 계획을 세워야 오차 범위를 줄이고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눈은 우리 신체에서도 가장 타인에게 먼저 노출되는 부분이며 가릴 수 없는 곳이다. 따라서 약간의 오차나 실수 발생 만으로도 쉽게 전체적인 인상이 달라 보일 수 있으므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풍부하게 갖추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로부터 시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리수술에 대한 우려 없이 수술실명제를 도입하고 있어야 환자로서는 자격 요건을 충분히 갖춘 의료진으로부터 집도가 이루어진다는 심신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쌍꺼풀 수술 직후에는 상당한 멍이나 붓기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므로 사후 관리에 대해서도 1:1로 맞춤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팀과 전문관리사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붓기를 제대로 관리해 주어야 라인도 더 예쁘고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기 마련이다.

또한 수술실 등은 미세먼지나 세균의 침입으로 인한 2차 감염의 우려를 없애기 위해 365일 철저하게 소독 및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수술 과정 내내 환자의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비와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시스템 등이 잘 보유된 것을 찾아야 혹시 모를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도움말: 디엠성형외과 이주홍대표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