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위장 내부에 머무르는 음식물은 부패하고 가스를 발생시킨다. 이런 과정에서 위나 대장에 노폐물인 담이 쌓인 것이 담적이다. 또 이 담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을 ‘담적병’이라고 부른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은 “담적은 위장의 기능 저하로 발생한다. 하지만 그 증상이 소화기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신경계, 순환계, 안면부를 비롯해 비뇨생식계까지 담적병증상이 나타난다.”고 전했다.

이어 “담적병은 전신에 걸쳐 나타난다. 두통이나 어지럼증, 속이 메스꺼운 것은 담적이 신경계에 영향을 줘 발생한다. 아침에 손발이 자주 붓거나 어깨나 등이 뭉치고 만성피로를 느끼고 있다면 담적이 순환계에 영향을 준 것이다. 혀에 설태가 끼어 구취가 발생하거나 입가에 피부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안면부에 생기는 담적 증상이다.”고 설명했다.

복합적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진단이 필요하다. 이에 한방에서는 위장 설문검사나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과 맥진 등으로 진단한다. 진단 후 치료탕약을 통해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담적의 단계를 분류하는 것을 중시한다.

가장 먼저 속이 더부룩하고 자주 체하며 트림이나 방귀가 잦은 것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증상이다. 때문에 위장 운동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재를 사용한 탕약을 처방한다.

심장이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쉬기가 힘들어지는 증상이 있다면 자율신경이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만들어주는 탕약, 속이 쓰리거나 위장관 내 출혈이 일어났다면 위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동시에 소염 효과를 위한 처방에 주력한다.

약재를 증류하여 약침액을 만들고 이를 직접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체내 흡수가 빠르며 위장 신경을 자극하고 운동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담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가해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는 경혈자극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다만 모든 치료는 개인에 맞는 증상과 체질에 맞도록 이뤄져야 한다. 자신의 상태에 맞지 않는 과잉진료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치료 외에도 위장 건강을 위해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관련 운동법이나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법 습득을 통해 치료 후에도 건강한 위장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조 원장은 “소화가 완전히 되는 데까지는 기본 두 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그러니 식사 후 그만큼의 시간 동안은 눕지 않는 것이 좋다. 여기에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소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