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전국 사회·전국
[칼럼] 가슴답담함과 가슴통증의 원인은 심장이 아닌 역류성식도염?
  • 이성자 기자
  • 승인 2019.10.17 15:18
  • 22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사진=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가슴답답함과 함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심장의 문제 보다는 위장의 문제일 수 있다. 특히 위산이 역류하고 가슴통증이 심하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위장의 기능 저하로 운동이 둔해지면 음식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오래 머무르며 부패하게 된다. 이때 많은 양의 가스가 발생하고 위 내 압력이 상승해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스가 흉강과 식도를 압박하여 가슴답답함을 느끼게 되며, 위산이 점막에 상처를 내고 염증이 나타나면서 가슴통증도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심장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가스가 흉강을 압박하며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가슴답답함 뿐만 아니라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가빠지며 불안감이 고조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위산이 역류해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는 제산제가 처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과정이 필요하다. 위장 질환을 진단할 때 사용하는 위장 설문검사와 한의학적 진단법인 맥진, 복진을 활용한다. 그리고 위장의 운동성에 영향을 주는 자율신경의 활동성과 균형을 관찰하기 위해 자율신경 균형검사를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을 위장의 기능 저하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도에 발생한 염증을 진정시키는 것과 함께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하는 처방에 집중한다. 위장의 운동성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약재로 소화를 도와 가스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 가스가 흉강을 압박해 발생하는 가슴답답함을 치료하는데 주력한다. 또 형개, 연교, 치자 등 소염 효과가 있는 약재로 상처 난 점막을 치료하여 가슴통증을 완화시키는데도 힘쓴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재를 증류해 만든 약침액을 직접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을 처방하기도 한다. 속쓰림이나 가슴통증이 심한 환자에게는 천연성분으로 만든 한방제산제를 처방해 통증을 경감시키고 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증상이 완화되었다면 위장의 건강을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환자는 맵고 짠 음식을 멀리하고 기름진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늦은 시간 식사하는 것은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