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회의원 배제 이유 없다”...野 “좌파 법피아의 천지가 될 것”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두번째)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법안과 관련해서 여야는 18일에도 신경전을 벌였다. 이는 주말 장외집회와도 연결되면서 여야는 뜨거운 여론전을 펼쳤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수처 수사 대상 범위에 대해 “국회의원까지 모두 포함 시켜야 한다”며 “배제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언급했다.

국회의원이 공수처 수사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는데 이 대표가 국회의원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공수처 설치 공감 여론을 형성시키려고 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모두 포함 시켜서 고위공직자들이 일반 서민들보다 훨씬 더 청렴하고 정직하게 살아야 한다는 문화를 만들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며 공수처 설치에 대한 당위성을 설파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자유한국당이 공수처 설치 반대 입장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데.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는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오래전부터 설치하자고 주장을 많이 해왔다”면서 공수처 설치에 동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의 핵심은 공수처 신설이고 수사지휘권의 완전한 폐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이미 촛불을 들고 공수처 신설, 수사지휘권 폐지 등 검경 수사권의 완전한 조정을 이루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검찰개혁과 관련한 못된 왜곡과 거짓 선동을 즉각 멈추기 바란다”면서 “공수처는 대통령 마음대로 하는 수사기구가 아니다”고 이야기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공수처 검사가 민변과 우리법연구회 출신 등으로 채워져 좌파 법피아의 천지가 될 것”이라면서 공수처 설치 불가 입장을 재천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제 가짜뉴스를 만든다. 야당이 반대하면 공수처장을 함부로 못 앉힌다는 것은 왜곡이자 거짓말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추천위 7명 가운데 한국당 추천 몫은 1명뿐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통과되고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된다면 6명 추천위원이 대통령 손아귀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가 공수처 설치 법안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는 이유는 주말을 거치면서 형성된 여론이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 표결 대결에 고스란히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계속해서 팽팽한 여론전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주말을 지나서도 마찬가지라고 판단된다.

어느 한쪽이 우세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여론전은 더욱 뜨거워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주말 동안의 여론이 곧 국회 본회의 표결대결에서 발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