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경희정원한의원 박제욱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많은 현대인들이 소화불량증세를 겪고 있다. 식사 후나 가벼운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 속이 더부룩한 현상이 반복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등 여러 불편한 증상을 겪는 것이다. 이러한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 대부분은 소화제를 복용하여 개선을 기대해보거나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 하고 방치한다.

하지만 소화제를 먹어봐도 낫지 않고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이때 한의학에서는 소화불량원인으로 ‘담적병’을 지목하고 있다.

담적은 한의학용어로 담이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우리 인체 내에는 체액, 혈액, 림프액, 소화액, 물 등의 다양한 수분이 존재한다. 이러한 수분이 대사 장애로 인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수 있다. 생활습관, 스트레스, 나쁜 식습관 등에 의해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이 쌓이고 굳어지는 것이 ‘담적’ 이다.

이러한 담적이 있으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우선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명치통증 같은 소화기 이상 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담적은 전신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줘 각종 통증, 두통이나 어지럼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담적이 발생했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한의학에서는 시진 맥진 복진 등으로 이러한 방법은 장부의 허실을 판단하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한다. 치료는 한약이나 환약, 침 치료 등으로 위장에 쌓여 있는 담적과 각종 노폐물을 제거에 힘쓴다. 위장강화와 신체순환이 원활해지면 담적은 자연스럽게 체외로 배출된다고 보고 있기에 진액을 충분히 보충하는 치료로 위장 기능 정상화에 주력한다.

예방과 재발방지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및 식습관 관리가 병행된다면 우리 신체가 담적을 더 잘 방어할 수 있게 된다.

소화불량은 우리가 살면서 한번쯤은 겪게 되는 흔한 증상이다. 하지만 소화제로도, 시간이 지났음에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면 담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도움말: 경희정원한의원 박제욱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